• ▲ 이장우 대전시장이 작년 10월 스위스 국외공무출장 중 신교통수단(무궤도트램)을 탑승하고 있다.ⓒ대전시
    ▲ 이장우 대전시장이 작년 10월 스위스 국외공무출장 중 신교통수단(무궤도트램)을 탑승하고 있다.ⓒ대전시
    이장우 대전시장은 올해 연말까지 저비용 고효율, 친환경, 정시성이 확보된 무궤도 차량 시스템 구축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초연결 교통도시 대전을 만들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 전역으로 전파되는 마중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15일 대전시가 제안한 무궤도 차량 시스템(신교통수단) 도입이 국내 최초로 국토교통부의 모빌리티 혁신위원회 규제 실증 특례 심의를 통과해 신교통수단 시범사업으로 추진된다. 

    시범 노선은 충남대~정림삼거리 7.8km 구간이며, 당초 유성온천역 네거리~가수원네거리까지 6.2km에서 교통 수요와 대중교통 연계를 고려해 1.6km 연장했다.

    무궤도 차량 시스템은 도시철도 수준의 수송력을 갖췄기에 궤도설치 없이 기존 도로 활용할 수 있고, 트램 대비 건설비는 40%, 운영비는 65% 수준으로 경제성과 신속한 도입이 가능하다.

    특히 현재 운영 중인 도안동로 중앙 버스전용차로와 건설 중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일부 노선을 활용해 경제적이고 신속하게 기반 시설을 구축할 수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신교통수단 시범사업의 성공은 국가와 지방정부 모두 막대한 예산과 사업 기간이 필요한 경전철을 대체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에 향후 국비 확보와 국가계획(BRT 종합계획) 반영을 위해 중앙 관계 부처와 적극 협의중이고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 ▲ 신교통수단 무궤도 차량시스템 시범사업 노선도.ⓒ대전시
    ▲ 신교통수단 무궤도 차량시스템 시범사업 노선도.ⓒ대전시
    앞서 시는 2023년 10일 이장우 시장 특별 지시로 무궤도 차량 시스템(3 모듈 2중 굴절버스) 도입을 검토했고, 해외 대중교통 선진도시 사례조사, 차량 및 운영 관련 현지 조사, 기술 등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지난해 4월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수립·발표했다.

    구체적 시범사업 추진 방안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등 담당 부처·전문기관과 논의, 관계 부처 협의, 실무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 1월 초 국토부 모빌리티 혁신위원회의 최종심 통과에 이르렀다.

    강희업 위원장은 “신교통수단 시범사업이 대전서 성공적인 안착이 된다면 도심 교통혼잡 완화, 광역 지자체 간 이동 편의 향상 등 녹색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전국적인 롤모델 도시가 될 것이다”며 “무궤도 차량 시스템의 국내 도입 및 국내 기술개발, 법령과 규제 개선 등 행정적인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모빌리티총괄과)는 14일 대전시의 신교통수단 시범사업 관련, 지난해 12월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등이 주관한 모빌리티 규제 샌드박스실증특례 실무위원회 심의를 거쳐 12개 관련 부처가 참여한 국토부 모빌리티 혁신위원회 최종심의 결과 가결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