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비엔날레 초대국 스페인 ‘답사’…프랑스, 직지 원본 50년 만에 공개
  • ▲ 이범석 청주시장.ⓒ청주시
    ▲ 이범석 청주시장.ⓒ청주시
    이범석 충북 청주시장이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 홍보와 직지심체요절(直指心體要節·약칭 直指) 공개행사 참석 등을 위해 오는 8∼15일 스페인, 프랑스, 폴란드를 차례로 방문한다.

    6일 청주시에 따르면 이 시장은 첫 번째 방문국인 스페인에서 프라도 미술관, 마타데로 마요로 광장 등 문화·예술 복합공간 답사와 오는 9월 1일 개막하는 공예비엔날레 설명회 개최, 주스페인한국문화원과 공예비엔날레 홍보협약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이어 프랑스에서 프랑스국립도서관의 직지 전시 개막행사에 참석해 유네스코와 직지상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주 유네스코 대한민국대표부와 직지 복제본 및 한지 특별전 공동주관 협약을 가질 계획이다.

    프랑스국립도서관은 1973년 ‘동양의 보물’ 전시 후 50년 만에 직지 하권 원본을 대중에 공개할 예정이다.

    상·하권으로 간행된 직지는 현존 세계 최고(最古) 금속활자본으로, 원본은 국내에서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고, 하권 1권만이 유일하게 프랑스국립도서관에 보관돼 있다.

    이 시장은 폴란드에서는 브로츠와프시와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하고,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공장도 방문해 생산공정 견학과 기업 관계자 면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폴란드 브로츠와프시에는 LG에너지솔루션, LG화학, 대원정밀, ㈜유진테크놀로지 등 청주에 생산공장을 둔 기업들이 진출해 있다.

    이 시장은 “국제적 홍보와 협력을 통해 지역 문화를 미래산업으로 발전시키겠다”며 “폴란드 브로츠와프시와는 다양한 경제 협력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