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35개→45개 노선 ‘가닥’…배터리 기술 구현 가능한 10.5㎞ 기준2027년까지 일부 가선 구간 260억 투입 전선 ‘지중화’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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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태정 대전시장은 28일 기자회견을 통해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급전 방식을 배터리 유·무가선 혼용으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트램 정거장도 기존 35개에서 10개를 추가 증설해 총 45개 노선으로 가닥을 잡았다.이번 결정은 도시철도 건설은 미래 후손과 환경까지 생각하는 장기적 안목으로 접근해 마련됐다.가선 구간은 현재 배터리 기술로 구현 가능한 10.5㎞를 기준으로 정했고, 구간 단축을 위해 차량입찰 시 가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기술제안을 받을 방침이다.추후 지속적인 배터리 기술 발전이 예상됨에 따라 2호선 개통 후 배터리 교체 시기(5~7년)에 가선 구간 축소를 추진할 계획이다.가선 구간 정거장위치는 이미 마련된 기본원칙과 세부사항에 따라 향후 차량 제작사 선정 시점에 발표할 예정이다.시는 도시경관과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2027년까지 일부 가선 구간(약 5㎞)에 260억 원을 들여 전선 지중화 사업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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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 유가선 구간은 전선 지중화 사업을 완료하고, 장기적으로는 2호선 전체 구간으로 확대할 방침이다.트램 정거장도 기존 35개에서 10개를 추가해 총 45개로 증설해 대중교통 접근성이 향상에 나선다.추가 신설 정거장은 지난해 5월 발표한 대전역 인근 2개소와 함께 도안 2·3단계 개발에 따른 수요증가를 고려해 마련됐다.대전시립박물관, 용계, 대정 등 3개소, 대덕구 연축 도시개발사업 및 혁신지구와 연계해 연축, 읍내 등 2개소, 관저 사거리, 샘머리공원, 유천네거리 등 상업 및 주거밀집지역도 정거장이 추가 설치된다.허태정 시장은 “2호선은 우리나라 트램 1호로써 대전은 물론 전국의 명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완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