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투명성·절차적 정당성 없는 무책임 졸속 결정…부지 입지로 부적합”
  • ▲ 원창묵 원주시장이 6일 도청사 캠페이지 이전을 반대하는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원주시
    ▲ 원창묵 원주시장이 6일 도청사 캠페이지 이전을 반대하는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원주시
    원창묵 원주시장이 6일 “춘천 캠프페이지 부지를 강원도청사 신축 이전 부지로 확정한다는 도지사의 발표는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원 시장은 이날 긴급 브리핑을 열어 “공론화를 통한 도민 참여와 숙의 과정이 결여된 졸속적인 결정으로, 최종결정은 차기 도정에 맡기겠다던 기존의 공식입장과도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원시장은 “신청사 건립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안)을 부결시키며 공론화 및 신중한 접근을 주문한 도의회의 의견도 무시한 최소한의 형식조차 갖추지 못해 행정의 투명성과 절차적 정당성을 인정받기 어렵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 시장은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첫째, 도청이 캠프페이지 부지로 이전하게 되면 주변은 ʻ교통지옥ʼ이 될 것이다. 

    캠프페이지 부지는 춘천역과 체육시설, 어린이공원, 학교 등이 밀집해있는 복잡한 시내 중심지역이다. 게다가 레고랜드 진입도로를 함께 사용하게 돼 교통대란을 피할 수 없다.

    매일 수많은 차량이 도청 방문을 위해 온종일 도심을 지나며 교통체증을 유발해 도시 전체의 시간적・물리적 비용 증가를 초래하고, 방문객은 물론 춘천시민들의 고통은 더욱 가중될 것이다.

    둘째, 캠프페이지 부지 6만㎡는 너무 작다. 

    상주 근무하는 인원이 872명인 원주시청의 부지면적은 약 11만㎡(연면적 5만㎡)이고, 727명이 근무하는 강릉시청은 14만㎡(연면적 4만㎡)이다. 6만㎡(연면적 11만㎡)에서 1790명이 근무해야 하는 도청사를 원주・강릉청사와 비교하면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상상이 될 것이다.

    소방본부 398명이 다른 곳으로 별도 이전한다고 해도 큰 차이는 없고, 애당초 작은 부지에 건립해 문제가 많았던 춘천시청의 복사판이 될 것이다.

    셋째, 과다한 공사비로 도민 부담이 가중된다.

    6만㎡ 부지에 연면적 11만㎡ 건물을 지으려면 비좁은 땅에 지하 주차장은 깊게 파고, 건물은 높게 올리는 방법 외엔 없다.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는 고비용 저효율 청사가 될 것이다.

    지하 1층이 평당 630만 원, 지하 2∼3층은 720만∼810만 원의 공사비가 소요된다. 지하 3층까지 주차장을 만들기보다 넓은 부지를 확보해 지하 1층으로 2개 층만 줄이더라도 700억∼800억 원의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다.

    넷째, 공원부지를 잠식해 건립하는 것도 문제다. 

    도청사가 창작지원센터 역할도 겸해야 한다는 춘천시의 요구를 수용하면 도청사의 공간 부족 문제는 더 심각해진다. 결국 시간이 지나면 청사 확장을 위해 공원 부지를 추가로 잠식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도청사 신축 부지를 확정 발표했지만 지역사회는 오히려 분열되고 도의 발전과 미래를 위한 담론은 사라졌다. 행정의 투명성과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됐을 뿐 아니라 확정된 부지마저 도청사 입지로는 부적합하다.

    원시장은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지기 전에 결정을 철회하고 용역기관을 통해 대여섯 개의 후보지를 객관적으로 다시 선정하라”며 “전문가로 구성된 도청사건립추진위원회를 통해 투명한 절차에 따라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합리적이고 발전적인 결정이 다시 내려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