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동열 의원, 횡성주민·환경부 등 국회서 간담회 주관환경부 “댐 용수공급능력 평가서 이수안전도 좋을 것으로 예상”
  • ▲ 염동열 국회의원.ⓒ염동열 의원 사무실
    ▲ 염동열 국회의원.ⓒ염동열 의원 사무실

    30년 넘게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묶여 강원 횡성군 장기발전과 주변 지역 주민들의 재산권까지 침해 받아온 ‘횡성상수원 보호구역 규제’ 해제 방안이 이달 중으로 마련된다.

    염동열 의원(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은 보도 자료를 통해 지난 3일 국회에서 횡성 지역주민과 환경부 물통합정책국 국장과 함께 ‘횡성 상수원 보호구역 규제 해결을 위한 주민간담회’를 가졌다고 4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횡성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방안을 ‘댐 용수공급능력 재평가 용역’의 초안을 근거로 마련하겠다는 환경부의 당초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신속한 대안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를 주선한 염 의원은 “그 동안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위해 환경부와 수차례 협의를 진행하며 다양한 방안에 대해 검토를 진행했다. 환경부는 본격적인 논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합리적 대안을 신속히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환경부 김영훈 물통합정책국 국장은 “이달 중으로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방안을 마련해 횡성군과 논의를 시작 할 예정”이라며 “이수안전도가 당초 우려한 것 보다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