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상가용 스티커 3만장 배포… 의회·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이어져원 시장 “日 정부 보복적 경제규제 총칼 없는 경제전쟁” 시민 참여 당부
  • ▲ 원주시가 제작한 일본제품 불매운동 차량용 스티커. 시는 불매운동 스티커 3만장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나눠줄 계획이다.ⓒ원주시
    ▲ 원주시가 제작한 일본제품 불매운동 차량용 스티커. 시는 불매운동 스티커 3만장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나눠줄 계획이다.ⓒ원주시

    일본 정부가 지난 4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제외에 이어 7일 이에 따른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공포하면서 반일감정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강원 원주시가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나섰다. 

    7일 시에 따르면 오는 9일까지 ‘일본제품 불매운동 스티커’ 1만장을 만들어 배포하고 2차로 2만장(차량용 부착용 2만2000장, 상가용 8000장)을 추가로 제작해 시민들에게 나눠준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달 2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일본의 경제 도발을 규탄하고 “전 공직자의 일본 출장·연수·교육 등을 무기한 중단하고 시민단체의 불매운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제품 불매운동 추진계획을 수립해 물품 구매 시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본 제품 구매를 중단하고, 공사 발주 시 설계단계부터 일본산 자재 및 장비 등이 배제되도록 관리·감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 출자·출연기관 등 모든 공공부문에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권장할 방침이다.

    시민단체의 자발적인 불매운동도 이어지고 있다.

    원주시사회단체협의회(회장 장각중)는 지난달 29일 일본의 수출 규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에 이어 같은 달 31일, 원주의료원 사거리에서 범시민 규탄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 ▲ 원주시가 제작한 일본제품 불매운동 상가용 스트커.ⓒ원주시
    ▲ 원주시가 제작한 일본제품 불매운동 상가용 스트커.ⓒ원주시

    시는 시민들의 참여와 붐 조성을 위해 읍·면·동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 현수막을 설치했다.

    각계각층의 시민사회단체들도 릴레이 불매운동 캠페인에 나선다.

    원주시의회(의장 신재섭)는 이달 8일 오후 2시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정부의 부당한 경제 도발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한다.

    같은 달 12일, 원주인권네크워크(공동대표 이선경, 안경옥, 박혜영)도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원창묵 시장은 “과거사 반성 없는 일본 정부의 보복적 경제 규제로 촉발된 총칼 없는 경제 전쟁을 맞아 100년 전 선조들의 3·1운동 정신을 되새기며 당당히 맞서 나가겠다”며 “전 직원의 솔선수범과 함께 시민의 적극적인 동참과 성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