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소속 의원 7명, ‘시민혈세로 출자된 사업 좌초위기’의회, 집행부 자료요구 묵살 “각종 의혹 낱낱이 파헤치겠다”
  • ▲ 27일 강원 원주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원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막화훼특화관광단지' 불법회계 의혹과 외부감사를 통한 시민에게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목성균 기자
    ▲ 27일 강원 원주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원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막화훼특화관광단지' 불법회계 의혹과 외부감사를 통한 시민에게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목성균 기자

    원창묵 강원 원주시장의 최대 공약사업인 ‘문막화훼특화관광단지’ 조성사업이 좌초위기에 몰렸다.
     
    27일 원주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조창휘 의원 등 7명)들은 원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창묵 시장은 시민의 혈세로 출자된 화훼단지 사업이 좌초 위기에 놓인 모든 사태를 시민들에게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원 시장은 화훼단지(주)의 불법적인 회계처리에 대해 묵과하거나 의도적으로 은폐하려했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그 결과에 책임을 져야한다”며 “불법·부실회계 의혹과 외부감사를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번 의회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각종 의문점 확인을 위해 이사명단, 단지분양내역서, 부지목록, 자금지급현황 등 9가지 자료를 집행부에 요구했지만 확인이 필요한 주요자료는 제출하지 않고 달랑 1건만을 내밀었다”고 집행부를 질타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의원들은 최근, 이 사업(화훼단지)에 깊이 관여했던 내부 인사로부터 중요한 제보내용을 받았다며 제보 내용을 밝혔다.

    의원들은 제보내용에서 “화훼단지의 최대주주인 ㈜중앙은 61%의 지분을 불법적인 가장납입 방식으로 취득했으며 납입한 자본금은 잠식된 지 오래됐다”며 “화훼단지(주) 이사와 감사로 선임된 원주시 국장과 과장 등 2명은 이 같은 불법 정황을 알고도 묵과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

    이어 “시가 출자한 3억을 비롯한 ㈜중앙의 자본금 30억 전체가 사업초기에 완전 소진됐고 출자조건에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나 제2금융권과 사채기업, 개인투자자로부터 사업 부지를 담보로 대출 받아 돌려막기로 회사를 운영해 왔다”고 제보 내용을 밝혔다.

    그러면서 “원주시장은 모든 상황을 알고 있으면서 문제를 은폐하기 위해 화훼단지(주)에 대해 단 한 번의 외부감사를 하지 않고 재무 상태를 의도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원창묵 시장을 향해 날을 세웠다.

    이어 “사업 추진 6년이 지나도록 착공도 하지 못하고 2017년 9월부터는 사업부지 일부인 43필지가 경매에 넘어가 현재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이들 의원은 “2016년 11월 사업부지가 관광단지로 지정·고시된 이후 2년이 지나도록 사업승인을 받지 못하자 강원도로부터 1년 기간 연장을 받았지만 오는 11월까지 전체 부지의 3분의 2 이상을 확보하지 못하거나 사업계획을 제출하지 못하면 관광지구 지정이 해제될 위기”라며 시의 행정을 꼬집었다.

    황기섭 의원은 “사업이 이 정도까지 갔는데 시장은 계속해서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시민들과 해당 사업부지 일원 농민들은 혼란에 빠져 있다”고 강조했다.

    제보내용 사실 확인 검증에 대해서는 “제보된 내용 확인을 위해 집행부에 자료를 요구했지만 공개할 수 없는 자료라며 거부해 확인은 하지 못했지만 의혹만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날 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화훼단지(주) 재무상태 시민에게 공개 △외부 회계감사 실시와 책임을 원창묵 시장에게 요구했다.

    ‘문막화훼특화관광단지’조성 사업은 2010년부터 추진해 온 원창묵 시장이 최대 역점사업으로 시는 2013년 특수목적법인(SPC) 원주화훼특화관광단지개발(주)에 3억원(지분 10%)을 출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