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선출…민주당 “해당행위 징계”
  • ▲ ⓒ뉴데일리 충청본부 D/B
    ▲ ⓒ뉴데일리 충청본부 D/B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28일 제2대 통합청주시의장 후보를 선출한다.  

    25일 민주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6·13 지방선거에서 시의원으로 당선된 민주당 당선인들이 이 같은 일정에 동의했다. 민주당은 총 39석 가운데 무려 25석을 획득했다.

    그러나 후보 선출 방법론 등은 아직 미지수다. 후보등록에 이어 정견발표 후 투표가 실시될지 아니면 ‘교황선출’ 방식으로 당선인 모두가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투표가 진행될 지 결정되지 않은 것이다.

    28일까지 시간이 있는 만큼 당선인들이 합리적으로 방법론 등을 조율할 것으로 도당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의장후보 자격으로 민주당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청주청원)이 지난 21일 제시한 지침이 그대로 적용될지 주목된다.

    변 위원장은 2014년 당시 청주·청원 통합 상생발전 합의안을 근거로 옛 청원군 지역이 선거구에 포함된 당선인이 의장을 맡아야 한다는 등의 가인드라인을 발표했다.

    합의안은 통합청주시 출범 후 3대 의회까지 12년간 전반기 의장과 후반기 부의장은 옛 청원군 출신이 맡도록 규정했다.

    지침에 부합하는 후보는 4선 하재성 의원, 3선 신언식 의원, 재선 남일현·김은숙 의원 등 4명이다. 여기에 도당이 선수에 제한을 두지 않은 만큼 후보 조건을 충족하는 초·재선까지 포함하면 총 10명에 이른다.

    이른바 청주와 청원이 뒤섞인 ‘혼합 선거구’에서 당선된 4선 김기동 의원, 3선 김성택·최충진 의원 등이 어떤 입장을 나타낼지도 지켜 볼 대목이다. 지침을 적용하면 김 의원 등은 3선 이상의 선수를 기록하고 있지만 후보가 될 수 없다.

    일각에서는 혼합 선거구 당선인들을 중심으로 ‘반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섞인 전망을 내놓는다.

    하지만 변 위원장이 후보자격의 가이드라인을 명확하게 제시한 데 이어 해당 행위에 대해선 ‘징계’하겠다고 못 박은 만큼 섣부른 행동을 하지 못할 것이란 게 도당의 판단이다.

    도당의 한 관계자는 “도당에서 불협화음을 예방하기 위해 근거와 함께 분명한 지침을 밝혔다”며 “28일 전까지 자체적으로 후보군이 압축될 것이다. 지침에 따라 원칙을 적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13석의 자유한국당은 부의장 1석과 6개 상임위원장 가운데 3개를 요구하고 있으나 민주당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민주당 일부에서는 의장후보에 오르지 못한 청주권 당선인에게 부의장직을 맡겨야 하고 의석수가 12석이나 차이가 나는 만큼 상임위원장은 2개를 배분하는 게 타당하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