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 헌법개정 촉구 청주선언문’ 채택…국회·중앙정부에 건의
  • ▲ 전국시군구의회의장협의회가 21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지방분권 개헌을 촉구했다.ⓒ청주시의회
    ▲ 전국시군구의회의장협의회가 21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지방분권 개헌을 촉구했다.ⓒ청주시의회

    “지방분권, 새 시대를 여는 희망입니다.”

    충북 청주시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21일 정기총회를 연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황영호 청주시의장) 회원들의 힘찬 목소리다.

    이날 총회에는 전국 기초의회의장 170여명이 참석해 상호 협력강화로 지방분권 및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결의를 더욱 공고히 하는데 뜻을 같이했다.

    아울러 중앙정치권에 지방분권 개헌을 강력히 촉구하는 ‘지방분권 헌법개정 촉구 청주선언문’을 채택해 발표했다.

    그 동안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분권개헌 추진을 위해 결의대회,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 공동협약 및 토론회, 지방4대협의체 공동선언문 발표, 국회의장 방문 지방분권 개헌안 반영요청 등 적극적인 지방분권 개헌운동을 추진해 오고 있다.

    한편 이날 총회에는 전국 기초의회 의장들과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위원장, 최명희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김양희 충북도의의장, 이승훈 청주시장 등 전국 및 지역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축하했다.

    또한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는 총회에서 전국의 기초지방의회를 대상으로 투철한 사명감과 봉사정신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힘써온 지방의원을 선정해 충북 음성군의회 이대웅 의원 등 총 23명에게 지방의정봉사대상을 전달했다.

    황영호 대표회장은 “생명문화도시, 직지의 고장 청주를 방문해 주신 전국 시군구 의회 의장께 감사하다”며 “지방분권 개헌과 지방의회 사무직원 인사권 독립, 지방의회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등 협의회 요구사항이 관철될 수 있도록 다같이 힘을 모아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