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권선택 대전시장 일행이 창원 트램 생산현장을 둘러보고 있다.ⓒ대전시
    ▲ 권선택 대전시장 일행이 창원 트램 생산현장을 둘러보고 있다.ⓒ대전시
    권선택 대전시장이 27일 출입기자단 및 시의원, 공무원 등 50여명과 경남 창원 소재 현대로템을 방문, 트램 기술개발 현장을 견학했다.
     
    이번 방문은 시가 역점 추진 중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기술 개발현장을 견학하며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사업의 성공추진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로템은 2009년부터 무가선 저상 트램을 개발, 2014년 이후 터키, 브라질, 미국 등으로 수출하며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전을 비롯해 서울 위례신도시, 수원 성남 등 국내 10개 도시에서 트램 도입을 추진 중이다.
     
    이날 권 시장 등 방문단은 트램 연구시험동 등 기술 개발 현장을 차례로 둘러보고 트램의 효율성을 확인했다. 
     
    현장에는 김승탁 현대로템 대표이사를 비롯해 공장장과 철도본부장 등이 동행해 기술개발 현황과 발전 가능성을 직접 설명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최근 지자체 재정 여건 등으로 트램이 차세대 도시철도로 각광받고 있다”며 “이는 앞으로 우리나라 도시의 교통체계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도 올해 트램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고 있다고 현대로템 관계자는 전했다.
     
    권 시장은 “오늘 견학을 통해 국내의 트램 제작 기술이 세계적임을 확인했다”며 “트램은 단순히 교통수단을 넘어 도시재생과 경관, 시민의 교통의식 등을 변화시킬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는 대전 트램의 기본계획이 완성되는 중요한 해”라며 “고효율 친환경 트램 건설을 예정보다 빨리 착수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