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충북 증평군청 청사 ⓒ증평군
    ▲ 충북 증평군청 청사 ⓒ증평군

    충북 증평군은 25일 최근 증평캠퍼스 일부 학과의 충주 이전 계획으로 촉발된 충북대와의 통합과 관련, 군의회에 이어 대학 측에 증평캠퍼스 활성화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군은 “충주캠퍼스의 학과신설 및 증평캠퍼스 학과이전을 통해 확대하고, 증평캠퍼스는 축소하는 학사구조개편안에 대해 지역사회는 동의할 수 없다”며 “증평캠퍼스 교수와 학생들이 충북대와 통합 요구는 점점 황폐화 돼 가고 있는 증평캠퍼스 활성화를 위한 자구책 차원의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군은 “대학이 확정한 학사구조개편안은 기존 모집단위를 52개→23개로 축소하는 것으로 충주캠퍼스는 36개→16개로, 증평캠퍼스는 10개→5개, 의왕캠퍼스는 6개→2개로 축소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이는 표면적으로 충주캠퍼스의 모집단위가 가장 많이 축소되는 강도 높은 구조 조정으로 보이지만 이는 착시현상에 불과할 뿐 증평군 입장에서는 동의할 수 없는 개편안”이라고 말했다.

    군은 이어 “증평군민들을 더욱 분노케 하는 것은 교육부의 3주기 구조개혁 평가 시점까지 증평캠퍼스의 모든 학사조직을 충주로 이전한다는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면서 “2012년 충주대와 철도대와 통합 당시 증평캠퍼스는 보건·의료·생명 및 국제사회 분야를 통합을 성사시켰다. 그러나 불과 4년 전 약속했던 증평캠퍼스의 국제통상학과, 사회복지학과 등 국제사회대학과 의료분야인 의료 IT공학과를 충주로 이전한다는 것은 통합정신에 위배될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최소한의 약속 위반이고, 증평군민을 기만한 행위”라고 강조했다.

    군은 “군과 지역사회는 2000년 청주과학대학의 증평이전 부지확보, 증평읍과 대학간의 592번 지방도 확·포장, 산림청 소유 대학주변 토지의 대학 이전 등 대학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면서 “그럼에도 교통대는 최근 증평 지역과 함께하겠다는 어떠한 노력도 기울이지 않고 있고 학사구조개편안은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을 위한 노력은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다”고 말했다.

    군은 “대학평가 하위 등급의 위기를 증평캠퍼스와 증평 지역사회를 희생양으로 풀어가서는 안되며 증평캠퍼스 축소하는 학사구조개편안에 대해 지역사회는 동의할 수 없다. 교통대 문제가 지역과 지역, 지역과 대학 간 갈등의 문제로 비화되지 않기를 바라며 공동화가 심화되고 있는 대학가 활성화, 통합 당시 제시됐던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군은 교통대는 조속한 시일 내에 충북대와 부분통합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증평캠퍼스 활성화 대책은 물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