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철도인 신년교례회 축사에서 사업 필요성 강조
  • 권선택 대전시장은 11일 오후 한국철도공사서 개최된 철도인 신년교례회서 서대전-논산간 직선화 사업의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등 지역의 철도 현안을 적극 건의했다.

    권 시장은 신년축사에서 대전이 지난 100년간 철도와 함께 성장한 도시로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주요 철도기관이 입주해 사실상 대한민국의 철도광역시라고 말했다.

    또 대전이 대한민국의 철도광역시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서대전-논산 구간 직선화 사업의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수서KTX 개통에 따른 서대전역 운행 증편과 호남까지의 연장 운행,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대전역세권 개발 등의 과제를 철도인과 함께 풀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호남선 서대전~논산 구간은 선로의 굴곡이 매우 심하여 열차가 제 속도를 내지 못하는 구간으로 지난해 호남KTX 운행계획 결정과정에서 호남권과 서대전역의 접근성 개선을 위해 직선화 필요성이 더욱 부각됐으며, 대전시와 충남도가 국토교통부에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적극 건의해 온 사업이다.

    철도인 신년교례회는 철도인의 화합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행사로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최연혜 한국철도공사 사장, 강영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