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호·허영·김용태 국회의원 주최 토론'제2경춘국도' 조기 개통 필요성 등 논의'예타면제' 5년이 지나도록 '착공'도 못해적기준공 하려면 사업비 5천억 증액해야
  • ▲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강원특별자치도
    ▲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강원특별자치도
    강원 북부지역 여야 의원들이 '제2경춘국도' 조기 개통을 위해 사업비 증액이 불가피하다는 일치된 목소리를 냈다.

    지난 20일 기호, 허영, 김용태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강원특별자치도와 경기도가 후원하는 '경기·강원북부권 도로 이대로 좋은가!' 현안토론회에 참석한 의원들과 실무 관계자들은 지역 최대 현안인 '제2경춘국도 조기 개통' 필요성에 공감하며 이를 위해 사업비 증액 등 현실적인 대안이 나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기호 국민의힘 의원은 "경기·강원북부는 대한민국의 종점으로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해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에 예타 면제 항목을 요구하기도 했었다. 제2경춘국도는 예타가 면제됐음에도 진척이 없는 사업 중 하나로, 김진태 지사가 초선 국회의원인 시절부터 주장했고, 경기도와 강원도에는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여야가 함께 협치하는 의미있는 토론회"라며 "제2경춘국도는 일반 도로교통 건설사업이었다면 아직도 시작을 못했을텐데 예타 면제로 비록 5년이 지났지만 희망의 씨앗은 남아있다. 어려울 수 있겠지만 사업비 증액을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번 토론회에서 경기·강원북부권의 어려운 도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 제시되고 여야가 함께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제2경춘국도는 제안한 지 10년, 예비타당성 면제를 받은 지 5년이 지났다"며 "설계는 이미 끝났고 사업비 증액이 필요한 사항으로 늦어질수록 공사비는 계속 올라가는 현실이다. 더 늦어지기 전에 연내 사업비 증액이 이뤄져 내년에 꼭 착공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