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악산·강릉~평창·대이리군립공원·금학산·울산바위·소돌~영진 북강릉 케이블카 등 환경단체 반대·인허가절차 등 상당한 시간 걸릴 듯“경제성 고려, 백두대간 규제 해소 등 과제도 만만치 않아”
  • ▲ 지난해 11월 20일 강원 양양군에서 열린 오색케이블카 착공식.ⓒ강원특별자치도
    ▲ 지난해 11월 20일 강원 양양군에서 열린 오색케이블카 착공식.ⓒ강원특별자치도
    강원도가 41년 만에 착공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를 착공한 데 이어 도내 신규 케이블카 6개를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한다. 

    8일 도에 따르면 추가 건설되는 케이블카는 △치악산케이블카(원주시) △강릉~평창케이블카(강릉시·평창군) △대이리군립공원케이블카(삼척시)  △금학산케이블카(철원군) △울산바위케이블카(고성군)로 산악 5개소, △소돌~영진 북강릉 케이블카(강릉시) 해양 1개소다. 

    도는 최근 시군을 대상으로 케이블카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전수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 신청된 6개소를 대상으로 현장에 나가 계획과 의견을 청취했다. 

    7월부터는 도에서 행정컨설팅을 시작하고, 전문가 협의회를 별도로 구성해 각각의 입지 여건에 따른 경제성과 환경성을 최우선의 기준으로 삼아 별도의 세부적인 기준을 마련해 연말까지 사업의 우선순위를 선정할 방침이다. 

    특히 백두대간 등 산악과 동해바다를 동서로 연결하는 강릉~평창 케이블카(강릉 성산면 어흘리~평창 선자령, 5㎞)는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적정노선을 확정,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했으며, 지난 주에는 최종보고회 마쳐 노선과 사업성에 대한 분석 연구 결과를 도출한 상황이다. 

    도는 비용대비 편익 분석값 1.08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으로 예측돼 연간이용객 117만명, 연매출 198억원으로 추정되며, 향후 2030년 개장을 목표로 평창군과 강릉시가 660억 원의 사업비를 부담해 국내 최장 케이블카 건설에 나선다. 

    김진태 도지사는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려면 인·허가 등 17개의 절차가 있어 강원특별법으로 환경영향평가를 얻어냈지만 16개의 절차가 남아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16개 중 걱정되는 것은 백두대간 규제로 백두대간 핵심구역은 케이블카 허가를 당장에 받을 수 없는 상황이지만 철저하게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사전절차 이행에 2~3년, 착공에서 준공까지 4~5년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스위스 삭도시설 현황을 소개하며 “스위스에는 총 2360개의 케이블카와 리프트가 있다. 한 장소에서도 여러 개의 케이블카가 이중 삼중 교차해 나가는 상황이다. 스위스도 자연환경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인만큼 도에서도 자연환경을 보존하며 친환경적 케이블카를 건설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도가 6개 케이블카를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할 경우 환경단체의 환경파괴 반대 등 반발이 만만치 않은 데다 인·허가 기간이 길어 사업 추진이 본격화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4~7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국내에 케이블카 설치 붐이 일어나면서 경제성 등 장기적인 안목에서 추진돼야 하고 백두대간 규제 해소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