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암괴석이 즐비하고 부드러운 岩陵이 아름다운 산 [진경수의 자연에서 배우는 삶의 여행] - 충남 태안군 편
  • ▲ 하얀 꽃이 핀 듯이 바위산의 태안군 백화산 전경.ⓒ진경수 山 애호가
    ▲ 하얀 꽃이 핀 듯이 바위산의 태안군 백화산 전경.ⓒ진경수 山 애호가
    충남 태안군 태안읍에 위치한 백화산(해발 284m)은 태안고을의 진산이며, 전국적으로 널리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산이다. 백화산(白華山)은 산의 남쪽에서 바라보면 하얀 바위들이 마치 꽃처럼 보여서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백화산 고스락을 오르는 길은 백화산산수길 다섯 개의 코스가 있으며, 산이 높지 않아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다. 기암괴석이 즐비한 부드러운 암릉은 산객들의 발걸음을 신선처럼 가볍게 한다.

    오늘 산행은 기암괴석과 소나무의 어울림이 빼어난 1코스(태안청소년수련관~백화산 고스락)로 올라서 철학과 역사가 살아 숨쉬는 4코스(백화산 고스락~태안초교)로 내려오는 코스로 정한다.
  • ▲ 옅은 미소를 머금고 있는 청룡바위.ⓒ진경수 山 애호가
    ▲ 옅은 미소를 머금고 있는 청룡바위.ⓒ진경수 山 애호가
    태안군청소년수련관 주차장 앞에서 2차선 도로의 횡단보도를 건너면 백화산산수길 1코스 들머리가 있다. ‘백화산입구’ 표지석 옆의 데크 로드를 따라 조금만 걸으면 세거리에서 왼쪽으로 아치형 문을 통과한다. 태안청소년수련관 기점 0.2km 지점에 이정표와 함께 백화산산수길 구간안내도가 세워져 있다.

    비교적 짧은 데크 계단을 오르고 나면 고도감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완만한 백화산의 하얀 속살인 암반을 오른다. 정자 쉼터 옆에 편안하게 누워 있는 커다란 바위에 오르니 백화산 고스락이 수줍은 듯 살짝 얼굴을 내밀고, 안장이나 거북과 같은 모양의 바위를 감상하느라 산행 초반부터 걸음이 더디다.

    경사가 완만한 푸른 소나무 숲길을 따라 걷는다. 태안청소년수련관 기점 0.2km 지점에서 등산로의 우측으로 0.1km를 이동하여 백화산을 배경으로 옅은 미소를 머금고 있는 청룡바위를 조망한다. 이곳에서 백화산 능선을 바라보니 이름 그 자체로 하얀 꽃이 핀 산과 같다.
  • ▲ 불꽃바위 또는 부부바위.ⓒ진경수 山 애호가
    ▲ 불꽃바위 또는 부부바위.ⓒ진경수 山 애호가
    청룡바위에서 다시 등산로로 돌아와 50m을 진행하면 암릉에 불끈 일어난 불꽃바위를 만난다. 이 바위는 태안 읍내에서 바라보면 마치 불꽃같은 것들이 솟구치고 있는 모양을 하고 있어 붙어진 이름이다. 가까이서 보면 금슬 좋은 부부의 모습 같기도 하여 부부바위라고도 불린다.

    불꽃바위에서 암릉 위를 가볍게 걸으며 50m 정도 진행하면 용허리바위를 만난다. 이 바위는 청룡바위에서 산등성이를 타고 길게 이어진 용의 허리와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용의 등을 타고 올라 백화산 고스락을 바라보며 걷는다. 잠시 발걸음을 멈추고 뒤를 돌아보니 암녹색의 소나무 숲 사이로 지나 온 등산로가 힐긋힐긋 보인다. 용허리바위에서 암릉 길에 이어 소나무 숲길을 따라 0.2km 진행하면 정자 쉼터가 있는 멍석바위에 이른다.

  • ▲ 백화산 고스락이 조망되는 멍석바위.ⓒ진경수 山 애호가
    ▲ 백화산 고스락이 조망되는 멍석바위.ⓒ진경수 山 애호가
    멍석바위는 마치 마당에 멍석을 깔고 돌 의자 두 개를 놓아 둔 듯하다, 이곳에서 보기만 해도 가슴이 벅찬 백화산 산등성이를 조망한다.

    멍석바위를 출발해 한참 동안 소나무 숲에서 뿜어져 나오는 피톤치드 향기를 만끽한다. 이어서 암릉 구간을 올라 완만한 비탈을 내려서면 멍석바위와 약 0.4km 떨어진 굼벵이바위를 만난다. 이 바위는 앞에서 보면 애벌레의 모습이고, 뒤에서 보면 밀가루 반죽을 손으로 쥐었다 놓은 모양이다. 이는 사물의 한 면만 보고 평가하지 말라고 하는 자연의 일깨움이다.

    굼벵이바위를 지나 0.2km 정도 소나무 숲이 우거진 암반 길을 편안하게 걷다보면 살짝만 건드려도 아차 하는 순간에 바위가 쏟아져 내릴 듯이 위태로운 모습을 하고 있는 아차바위를 만난다. 이 바위는 인생에서 아차 하는 순간을 만나지 않으려면 자연의 섭리를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일러준다.
  • ▲ 아차바위를 지나서 오르는 부드러운 암릉 구간.ⓒ진경수 山 애호가
    ▲ 아차바위를 지나서 오르는 부드러운 암릉 구간.ⓒ진경수 山 애호가
    아차바위를 지나면서 조망이 탁 트인 부드러운 암릉 구간을 오른다. 암릉을 오르면서 뒤돌아보면 지나온 능선과 태안읍이 전망되고, 앞으로 올려다보면 소나무 숲에 하얀 꽃을 피우는 바위 군락이 보인다. 눈에 들어오는 풍경 점점이 그야말로 절경이 아닌 것이 없다.

    이어서 소나무 숲이 울창한 암릉을 오르면서 새색시 분홍빛 미소를 띤 얼굴로 반갑게 맞이하는 진달래꽃을 만난다. 이처럼 소나무 숲이 우거진다면, 하얀 바위가 가려져 백화산이 흑화산(黑華山)으로 바뀔 때 태안에서 수많은 문인(文人)과 무인(武人)이 난다는 전설이 현실로 다가올 날이 얼마 남지 않은 듯하다.

    짧은 데크 계단를 오른 후, 로프가 매달린 암릉을 오르면 세자바위, 용상바위, 흔들바위 등을 만난다. 백화산에는 각 바위마다 설명이 붙은 포토 존을 설치해 놓아 산행의 즐거움을 배가시키고 있다. 용상바위 옆에는 밀어도 흔들리지 않는 흔들바위가 있다. 아무리 세찬 외세에도 흔들이지 않는 마음자리를 지켜야 함을 암시한다. 이 암릉 구간은 아차바위로부터 약 0.4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 ▲ 세자바위, 용상바위, 흔들바위가 있는 암릉.ⓒ진경수 山 애호가
    ▲ 세자바위, 용상바위, 흔들바위가 있는 암릉.ⓒ진경수 山 애호가
    잠시 모든 것을 멈추고 돌아온 길을 바라보니 백화산 능선의 하얀 속살이 그대로 들여다보이고, 태안읍내의 풍광도 조망된다. 자연과 내가 따로 없는 듯하다. 내가 자연이 되고, 자연이 내가 되는 일심동체를 이룬다.

    암릉 구간을 지나 정자 쉼터에 이르자 이정표가 백화산 고스락까지 0.4km 남았다고 알린다. 둥글둥글하고 다양한 모양의 수많은 바위가 펼쳐지는 암릉을 0.15km 더 진행하면 머리를 내밀고 갑자기 달려들 것 같은 악어바위를 만난다.

    악어바위를 출발해 난간이 설치된 암릉에 이어 계단을 오른 후 정자 쉼터를 거쳐 0.2km 정도를 진행하면 수녀바위와 산신령바위가 동시에 조망된다. 바로 옆에 위치한 외계인바위도 볼 수 있다. 암릉을 오르면서 등산로에서 약간만 벗어나도 지금까지 보지 못한 기암괴석을 수없이 많이 볼 수 있다.

    백화산 산행에서 유의할 점은 초입부터 기암괴석이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출현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지체된다. 백화산의 진정한 면모를 속속들이 파헤쳐 보려면 산행 시간을 예정 시간보다 1.5~2배 정도로 배려하는 게 좋다.
  • ▲ 백화산 고스락 능선을 따라 축조된 백화산성의 성벽.ⓒ진경수 山 애호가
    ▲ 백화산 고스락 능선을 따라 축조된 백화산성의 성벽.ⓒ진경수 山 애호가
    암릉을 따라 설치된 데크 계단을 오른 후, 흙길을 걸어 오르면 백제 시대에 처음 쌓은 것으로 추정되는 백화산성(白華山城)의 성벽과 마주한다. 성벽을 올라 ‘태안 1경’인 백화산의 고스락에 도착한다. 이곳은 비교적 넓은 면적의 쉼터 공간이 마련돼 있다.

    고스락에는 너럭바위 위에 설치된 백화산(白華山) 고스락 돌, 2층으로 흙을 쌓아 올린 봉화대지(烽火臺地), 쌍괴대(雙槐臺)라는 글이 새겨진 바위 등이 있고, 등산로 안내도와 긴 의자 등이 설치돼 있다. 봉수대 위에 설치된 망원경으로 태안읍내와 해안을 조망할 수 있다.

    이제 백화산산수길 2코스, 태을암 방향으로 내려간다. 데크 계단을 0.1km 내려와 만나는 이정표에는 ‘백화산 구름다리’가 0.4km 떨어진 거리에 있다고 알린다. 야자 매트가 깔린 길을 따라 구름다리로 갔지만, 그곳에서 백화산산수길 5코스의 들머리인 흥주사로 하산하는 계단을 만났다. 지나가는 등산객에게 물어보니 아직 개장 전이란다.
  • ▲ 국보 제307호인 태안 동문리 마애삼존불입상.ⓒ진경수 山 애호가
    ▲ 국보 제307호인 태안 동문리 마애삼존불입상.ⓒ진경수 山 애호가
    백화산 고스락에서 계단을 내려오고 소나무 숲길을 걸어 약 0.4km 지점에 이르면 바둑판이 새겨져 있는 망양대(望洋臺), 태을동천(太乙洞天)이 음각된 큰 바위, 일소계(一笑溪)를 건너 감모대(感慕臺) 글씨가 새겨진 화강암, 그 옆에는 국보 제307호인 마애삼존불입상(磨崖三尊佛立像) 등이 자리 잡고 있다.

    매애삼존불입상 우측으로 홑겹의 붉은 동백꽃이 핀 계단을 내려오면 태을암(太乙庵)의 대웅전이 위치하고, 좌측으로 내려오면 삼성각(三聖閣)이 위치하고 있다.

    이곳이 불가(佛家)의 마애삼존불, 도가(道家)의 신선이 산다는 태을동천, 유가(儒家)의 감모대가 일소계를 중심으로 배치된 것은 불선유(佛仙儒)의 공존을 염원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종교가 갈등과 분쟁을 소제하고 공존하길 간절히 기원한다.
  • ▲ 갑오동학혁명군추모탑과 교장바위.ⓒ진경수 山 애호가
    ▲ 갑오동학혁명군추모탑과 교장바위.ⓒ진경수 山 애호가
    태을암에서 소나무 숲 사이로 이어진 암반을 따라 0.2km 정도를 내려오면 매바위와 대림아파트로 갈라지는 세거리를 만난다. 이곳에서 매바위 방향으로 조금 올라가자 백화산 고스락과 태을암이 동시에 조망되는 전망 바위를 만난다.

    이후 더 진행하면 동경대(同庚臺)라고 새겨진 매바위를 만난다. 이 바위에 올라서면 서해를 붉게 물들이는 아름다운 낙조를 가장 잘 감상할 수 있어 낙조봉(落照峰)이라고도 한다.

    매바위에서 다시 등산로로 돌아와서 대림아파트 쪽으로 암반과 흙길을 밟으며 0.5km를 더 내려가면 태안초교와 산후리로 갈라지는 세거리를 만난다.

    이곳에서 태안초교 방향으로 소나무 숲이 울창한 흙길을 0.15km 이동하면 갑오동학혁명군추모탑(甲午東學革命軍追慕塔)에 도착한다. 추모탑을 등지고 거대한 교장바위가 위치해 있다.
  • ▲ 숲속 공중 산책로 백화산 트리워크.ⓒ진경수 山 애호가
    ▲ 숲속 공중 산책로 백화산 트리워크.ⓒ진경수 山 애호가
    교장바위에서 태안초교를 거쳐 태안향교까지 0.4km를 이동하여 기암괴석이 즐비하고, 태안읍이 한눈에 조망되는 보석 같은 1차 백화산 산행을 마친다. 그리고 백화산산수길 5코스의 들머리인 흥주사(興住寺)로 출발한다.

    흥주사에는 수령이 900년 된 천연기념물 제156호로 지정된 은행나무가 있으며, 백화산산수길 5코스의 들머리이기도 하다. 이곳에서 출발해 백화산 고스락까지 2.0km 거리이다.

    또 흥주사 일원이 ‘충남의 아름다운 100대 소나무 숲’으로 지정됐고, 최근에는 흥주사 옆 소나무 숲에 높이 4.5m, 폭 2.0m, 길이 248m로 ‘백화산 트리워크’가 조성됐다.

    이 숲속 공중 산책로 ‘백화산 트리워크’를 걸으면서 피톤치드를 온몸으로 받고난 후 백화산 산행을 마친다. 아름다운 태안 백화산의 소나무들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고 시설된 환경친화적인 백화산 트리워크 방문을 서슴없이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