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월까지 계약…강원도·춘천시비 1억2700만원 투입 ‘논란’
  • ▲ 강원도청사.ⓒ강원도
    ▲ 강원도청사.ⓒ강원도
    강원도가 그동안 끊임없이 논란이 됐던 외국계 기업인 레고랜드에 거액의 홍보예산을 지원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도에 따르면 A 언론사가 지난 6일 자 신문에 ‘외국기업 ‘레고랜드’ 홍보비용에 매달 국민 혈세 수천만원 쓰였다’는 기사를 보도했기 때문이다.

    도는 해명자료를 통해 “레고랜드 테마파크에 대한 해당 홍보예산은 강원도 관광 홍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됐던 사업”이라며 “다만, 외국계 민간 기업의 홍보에 도 예산이 지원됐다는 점에 대해서는 도민들의 눈높이에 이르지 못했던 부분을 충분히 인정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앞서 강원도와 춘천시는 올해 5월 코레일유통과 ‘레고랜드 홍보 테마열차 운행 열차랩핑’ 광고 계약(5~9월)을 1억2700만 원에 체결한 뒤 매월 2540만원의 광고료를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업비는 강원 도비 65%, 춘천 시비 35%씩을 분담했다.

    도 관계자는 “향후 새 도정에서는 도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고 올바르게 쓰일 수 있도록 개선할 점에 대해 면밀히 살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도가 레고랜드 홍보를 위해 거액을 사용한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코로나19에 이어 최근 고물가, 고유가 등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에게 레고랜드 홍보예산을 사용했더라면 얼마나 유익했겠느냐. 지원 받은 도민도 삶의 의욕을 다시 추스릴 수 있는 큰 희망의 씨앗이 됐을 것이다. 아주 부적절한 예산집행”이라며 비판했다. 

    그러나 강원도와 레고랜드는 MDA 수익률 축소 의혹 및 이면계약 논란 등 끊임없이 논란을 이어왔으며,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6·1 지방선거 당시 “레고랜드의 의혹을 반드시 해소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한편 레고랜드는 춘천시 하중도 28만㎡ 부지에 7개의 클러스터(구역)와 40개 이상의 놀이기구, 수많은 레고 브릭으로 만들어진 1만5000개의 레고 모델들이 전시되는 글로벌 테마파크로 지난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개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