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4명 중 타지역 거주자 76명, 타지역 접촉자 155명…n차감염 106명
  • ▲ 천안시가 운영하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천안시
    ▲ 천안시가 운영하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천안시
    충남 천안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1004명 가운데 337명(33.6%)이 타 지역 관련 확진자로 확인됐다.

    천안시는 “337명 중 △타지역 거주자가 76명(22.5%) △타지역 확진자 접촉자 155명(46%) △N차 감염자가 106명(31.5%)으로, 확진자 3명 중 1명이 타지역 관련자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천안시에서 상대적으로 타지역발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로 지리적 요인과 적극적인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포용적인 방역대책을 꼽았다.

    지리적으로 수도권과 인접한 천안시는 KTX와 수도권 전철 등 우수한 광역 교통망을 구축하고 있고, 각종 산업단지와 대학교, 상급 의료기관 등 대도시에 걸맞은 인프라를 갖춰 타 지자체 대비 유동인구 비율이 높고 지역 간 왕래 또한 활발하다. 

    시는 이러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사람 간 접촉 빈도가 높고 감염확산 위험도 증가함에 따라 타 지역발 확진자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천안시에서 검사를 받고 확진된 타 지역 거주자의 지역별 분포를 살펴보면 아산 70명, 경기도 21명, 서울 6명 등 인근 지역 주민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외 대전, 충북, 세종, 울산 등 전국 각지의 거주자가 천안시에서 검사를 받고 확진 판정을 받았다.

    시는 충남에서 유일하게 작년 12월부터 현재까지 임시선별검사소를 지속 운영해 관내를 넘어 더욱 광범위한 범주에서 숨은 확진자를 찾아냈다. 

    임시선별검사소 개방 이후 타지역 확진자 비중은 올 1월 53.8%, 2월 79.8%로 계속해서 증가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지와 관계없이 외국인과 타지역 시민까지도 임시선별검사소를 통해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포용적인 방역 대책도 타지역 확진자 비중을 높인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분석된다.

    최근 발생한 귀뚜라미 보일러 아산공장 집단감염 방역 대응 사례의 경우 시는 주소지와 무관하게 집단감염 관계자들에게 임시선별검사소를 개방해 신속한 후속조치의 마중물 역할을 했다. 

    해당 집단감염 발생 당시 천안시 임시선별검사소를 통해 찾아낸 확진자는 63명에 이른다. 

    포용적 방역대책의 전국적 모범사례로 지목되는 외국인 식품점 관련 집단감염 대응 시에도, 시는 병천면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신분 노출을 꺼리는 외국인 검사 유도를 위해 비자 유무 및 거주지와 관계없이 검사가 가능하다는 5개 국어의 현수막을 밤새 내걸었다.

    그 결과 인근 경기권의 외국인까지 천안시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았고, 2주간 약 4500명의 외국인이 검사를 받았으며 106명의 관련 확진자 중 10%가 넘는 13명이 타 지역 거주자, 거주 불명 외국인의 수는 그보다 더 많았다.

    그동안 비수도권의 열악한 재정 여건을 딛고 임시선별검사소를 장기간 안정적으로 운영해 온 시는 수도권보다 한 발 앞서 운영 기간을 연장했으며, 지속적인 예산 확보 노력 끝에 최근에는 정부로부터 임시선별검사소의 진단 검사비 전액을 국비로 지원 받게 됐다.

    박상돈 시장은 “천안시는 지리적 특성에 기인한 방역적 불리함을 안고 있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한층 더 굳건한 방역 역량을 길러 왔다”며 “앞으로도 임시선별검사소를 통한 적극적이고 포용적인 선제검사를 지속 확대해 지역사회를 넘어 인근 타도시의 숨은 감염까지도 조기 차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금까지 확진된 코로나19 확진자는 1004명이며 이중 격리치료 44명, 격리해제 953명, 사망 7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