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보이스피싱 피해액 2017년 103억‧작년 150억 급증 대전경찰청, 경실련‧금융기관‧시민단체 등 차단대책 골몰
  • ▲ 대전지방경찰청사.ⓒ대전지방경찰청
    ▲ 대전지방경찰청사.ⓒ대전지방경찰청
    “날로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정말 심각합니다. 지난해 150억 원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보이스피싱은 노인뿐만 아니라 전 연령층으로 확산돼 그 피해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대전경찰청이 갈수록 보이스피싱이 교묘화·지능화되면서 노인은 물론 전 연령층으로 피해가 크게 늘어나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대전경찰청은 2일 대전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시민의 안전을 위한 보이스피싱 대책’을 주제로 기관·단체 합동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공동 대책에 나섰다. 

    보이스피싱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

    2017년 대전지역에서 발생한 보이시피싱은 975건에 103억 원의 피해를 입었으며 지난해에는 1295건에 150억 원의 피해를 입는 등 계속 피해 건수와 금액이 급증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는 대전경찰청 김현정 수사2계장, 대전경실련 도시안전디자인센터 이창기 소장, 대전경실련 김동섭 보이스피싱대책위원장, 대전대 경찰행정학과 임창호 교수, 금융감독원 대전지원 윤규영 수석, 법무부 배점호 위치추적대전관제센터장 등 8명이 참석한 가운데 갈수록 교묘화, 지능화 되고 있는 보이스피싱 신종수법에 대한 정보 공유는 물론 피해예방대책 등을 강구했다.

    대전경찰청 김현정 수사2계장은 “보이스피싱 피해가 상당히 심각해짐에 따라 이를 막기 위해 경찰과 공공기관, 금융기관, 시민단체 등 지역사회 모든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공동협의체 구성하는 등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전경찰청 보이스피싱 담당 경찰관은 “강도와 살인사건은 뉴스에 나오지만 보이스피싱은 정말 많은 피해를 입을 정도로 심각하지만, 많은 국민들이 그 심각성을 체감하지 못한다. 보이스피싱은 전 국민이 나서서 막아야 한다. 홍보를 많이 하는데도 피해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문제의 심각성은 노인들뿐만 아니라 전 연령층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데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해외에 서버를 구축해 놓고 원격조정으로 휴대폰에 랩을 설치하는 프로그램까지 동원하고 있다”며 “더 큰 문제는 보이스피싱을 당한 시민들이 ‘내가 당했다’는 자괴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