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초 위기에 놓인 청주공항 항공정비사업(MRO)의 ‘책임론’을 두고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간의 날선 공방이 치열한 가운데 사업의 본질은 제껴두고 정쟁에만 몰두한다는 도민들의 따가운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26일 아시아나항공이 사업 ‘불참’을 통보하면서 MRO사업은 ‘이미 끝장난 사업’ 취급을 받아왔다.
실패의 책임을 묻는 화살은 이를 추진한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으로 쏠리며 충북도의회는 ‘특별점검위원회’를 구성해 사업에 대한 점검에 들어갔다.
MRO특위는 지난 19일 충북경자청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사업 전반에 대한 자료제출을 요구하며 압박을 가했다. 현장 점검에서는 “핸드볼 장에서 축구경기 하자는 거냐”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특위구성 이전부터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은 사업실패에 대한 책임론을 들어 이 지사의 사과와 전상헌 충북경자청장에 대한 사퇴를 주장해 왔다.
그러나 도와 충북경자청은 ‘사업실패’에 대해 그동안 여러 차례의 기자회견 등을 열면서도 ‘진심’이 담겨진 사과와 ‘실현 가능성’이 있는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평이다.
더구나 실무를 책임졌던 전상헌 충북경자청장이 사의를 표명하며 ‘책임론’은 수그러들 것으로 예견 됐지만 이시종 지사가 “MRO전문가”라며 사의를 반려하며 사태는 급속도로 악화됐다.
급기야 더불어민주당은 MRO사업을 처음 시작한 정우택 전 도지사에게 ‘원죄론’을 씌우며 대응 강도를 높여갔고 새누리당도 이에 맞서 이 지사에 대한 ‘책임론’의 수위를 높여가며 여야의 싸움은 극도에 달했다.
청주의 한 재계 인사는 “아시아나항공이 떠난 지 한 달도 안 된 시점에서 도의회가 특위를 구성했으면 꼼꼼한 점검과 그에 따른 결과와 대안을 기다려야 하는데 여야가 아침저녁으로 동네아이들 패싸움 하듯 정쟁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MRO사업은 수천억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국가 기간사업이다. 그만큼 이사업은 이 지사가 밝힌대로 충북 전체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수 있을 만큼 매머드급 사업인데 너무들 섣불리 판단하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인사는 “현 시점에서 충북도의회 MRO특위의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위에 더민주 소속 의원 2명도 참여해 정쟁을 벗어나 사업의 점검에만 몰두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도민의 바람과는 달리 정당공천을 받고 선출된 도의원들이 무조건적으로 당론을 배제하고 활동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지금 중요한 것은 ‘도민의 이익’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야 한다. 누구와 손을 잡고 편을 가를 때가 아니라 모든 힘을 하나로 뭉쳐야 할 때다.
그러기 위해서 MRO특위는 활동기간 동안 꼼꼼한 사업점검을 바탕으로 대안을 제시해야 하고 도와 경자청은 특위에 대응하는 자세보다 적극 협조해 사업의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 그러면 다음 대안이 보일 것이다.
충북 도민의 미래 먹거리를 놓고 눈앞에 밥그릇 싸움만 벌이는 꼴을 도민들이 모두 지켜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