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웅범 본부장 “기가와트시’급 수주…글로벌 시장 선도할 것”
  • LG화학 ESS배터리 셀(Cell). <사진제공 LG화학> ⓒ뉴데일리
    ▲ LG화학 ESS배터리 셀(Cell). <사진제공 LG화학> ⓒ뉴데일리
     
  • LG화학 ESS 배터리모듈(Module). <사진제공 LG화학>  ⓒ뉴데일리
    ▲ LG화학 ESS 배터리모듈(Module). <사진제공 LG화학> ⓒ뉴데일리
       


     LG화학이 세계 최대 규모의 ESS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시장의 최강자로 올라설 강력한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

     LG화학은 최근 세계 1위 ESS 기업인 AES Energy Storage(이하 AES)와 ESS 분야 사상 최초로 ‘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LG화학은 AES가 2020년까지 전 세계에 구축하는 전력망용 ESS 프로젝트에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다.
     
    1GWh급 물량을 우선적으로 확보해 향후 사업 규모에 따라 수 GWh 이상으로 배터리 공급 규모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LG화학이 우선적으로 확보한 물량인 1GWh는 약 10만 가구(4인 기준) 이상이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이를 전기차로 환산하면 신형 볼트(Volt) 기준 약 5만대 이상, 스마트폰의 경우 약 9000만대 이상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이번 계약으로 LG화학은 수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확보하게 됐다.

    전기차에 이어 ESS 분야에서도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을 구축했다.

    △ ESS부문 세계 1위 업체간 전략적 협력 강화

    이번 계약은 전 세계 ESS 구축 실적과 배터리 경쟁력에서 각각 세계 1위로 평가 받고 있는 AES와 LG화학이 손을 잡았다는 데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AES는 2000년대 초반 2차전지를 활용한 ESS(에너지 저장장치)를 처음 도입해 상업화시킨 최초의 회사다.

    2009년 이후 전 세계 주요 지역에 약 400MW 규모의 ESS 프로젝트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 1위 업체다.

    양사는 2009년 AES의 실무진들이 LG화학 본사를 처음 방문한 이후 장기간 기술협력을 진행하며 탄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왔다.

       
     


    △ 글로벌 ESS시장 2020년 약 15조 6천억원 규모로 성장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네비건트 리서치는 전 세계 ESS 시장 규모가 올해 약 1조 9천억원 규모에서 2020년에는 약 15조 6000억원 규모로 약 8배 이상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그 동안 글로벌 발전회사, 전력회사 및 전력 관련 부품·유통업체 등과 구축해온 강력한 ESS 비즈니스 생태계를 통해 가정용, 상업용, 전력망용 등 ESS 전 부문에서 수주를 지속하며 이 시장을 선도해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웅범 전지사업본부장은 “ESS 분야 세계 최대 규모인 기가와트급 수주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그 어떤 배터리업체도 해내지 못 했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는 데에 성공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