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 우천·양구 해안·고성 죽왕·철원 갈말·고성 간성서 발생
  • ▲ 한 지차제의 럼피시킨 방역장면.ⓒ뉴데일리 D/B
    ▲ 한 지차제의 럼피시킨 방역장면.ⓒ뉴데일리 D/B
    강원특별자치도 럼피스킨 방역대책본부가 지난달 23일 양구군 국토정중앙면 소재 한우농장에서 럼피스킨이 발생해 내려진 방역대(발생농장10km내) 농장에 대한 이동제한 방역 조치를 28일부로 해제했다.

    29일 도 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방역대 내 소 사육농장에 대한 백신접종 완료일(10월 26일)부터 1개월이 경과하고, 4주 이내 추가 발생이 없었으며, 28일 발생농장 환경과 방역대 농장의 사육 소에 대한 임상‧정밀검사에서 모두 음성으로 확인됨에 따라 이뤄진 조치다.

    이번 해제 조치로 해당 방역대에 있는 소 농장에서는 생축, 분뇨, 축산차량 등에 대한 이동제한 방역 조치가 모두 풀리게 되며, 현재 도내 남아있는 럼피스킨 발생 관련 방역대 5개 지역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해제해 갈 계획이다.
        
    도 럼피스킨 방역대책본부는 “럼피스킨 재발 방지를 위한 소 출하·이동 시 사전검사, 소 농장·차량·축산시설에 대한 소독 및 방제 강화 등 강도 높은 방역 대책을 지속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히며 소 사육농장에서는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라는 경각심을 갖고 철저한 차단방역 기본행동 수칙 준수와 사육 소 이상징후 감지 시 즉시 관할 시·군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강원에서는 횡성 우천면과, 양구 해안면, 고성 죽왕면, 철원 갈말읍, 고성 간성읍 한우농장에서 럼피시킨이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