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국회 세종의사당·대통령 제2집무실 등 여건변화 ‘압박’최민호 시장 “내년 용역 결과 따라 충북 세종역 신설 필요성 설득”“충북, 오송역 축소·철도수요·낮은 경제성 등 논리론 한계”
  • ▲ 충북 청주 오송역에 정차한 KTX.ⓒ뉴데일리 D/B
    ▲ 충북 청주 오송역에 정차한 KTX.ⓒ뉴데일리 D/B
    세종시의 KTX 세종역 신설이 본격 추진되면서 정치권이 “세종역 신설 필요하다”는 ‘동조화 현상’이 심상치 않다.

    반면 충북은 KTX 세종역 신설을 막기 위해 내세운 ‘오송역 축소’, 철도 수요(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 타 지자체와의 사회적 합의, 낮은 경제성(2020년 7월, ‘B/C’ 0.59) 문제 등 변화된 여건으로 인해 논리가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는 세종시가 세종역 신설 추진을 강력히 밀어붙이고 있는 데다 영·호남 국회의원 등이 최근 국회의사당 세종분원, 제2 대통령집무실 건립 등이 추진되고 있는 점을 들어 세종역 신설에 찬성하고 있는 것이다.

    세종시는 지난 20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여건변화를 강조하며 KTX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밝혔다.

    최민호 시장은 KTX 세종역 신설 필요성과 관련, “국회 세종의사당, 대통령 제2 집무실, 스마트국가산업단지, 신규조성 공공택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여건이 변화된 만큼 KTX 세종역 신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토부가 충북 등 타지자체와의 갈등 선결을 요구(2020년 7월)했으나 국책사업에 따른 KTX 세종역 실치 필요성에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공감을 표명(2022년 9월)했다”며 “그러나 충북은 철도건설 사업(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으로 인한 수요증가에 대한 고려 없이 KTX 오송역이 시의 관문역임을 주장하며 KTX 세종역 설치에 반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세종시는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1억8000만원을 들여 타당성 용역 재추진(2022년 10~2023년 8월), 정부와 충북 등 타지자체 설득 논리를 개발해 충북도 등 관계기관과 협의(2023년 8월)하겠다는 입장이다. 즉, 충북도민이 만족할 수 있는 상생발전 방안을 마련해 갈등을 해소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날 국감에서 박성민 (울산 중구)·이채익 행정안전위원장, 송재호 의원(제주 제주갑) 등 정치권은 “세종에 23개의 행정기관, 25개 공공기관 등이 위치한 행정수도로서 철도가 없어 너무 불편하다”며 KTX 세종역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중앙행정기관 등 이전으로 업무연계 등을 위한 세종~서울의 이동수요가 해마다 증가하고, 대통령 제2 집무실 설치,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후 정책교류‧협력과 도시확장에 따른 추가적인 이동수요 발생 예상, 그리고 고속철도 환승으로 인한 불필요한 이동 및 대기시간으로 사회경제적 손실 초래 등을 제시했다.

    세종시가 KTX 세종역 설치가 오송역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한 자료(2020년 7월 세종시 타상성 용역)에 따르면 KTX 세종역 미설치 시 오송역 이용객 추이는 2017년 하루 1만7108명에서 2027년 2만6748명으로 9640명 증가한다. 

    반면, KTX 세종역 설치 시 오송역 이용객 추이는 2017년 1만7108명(일)에서 2027년 2만2445명(5337명 증가), 2027년 세종역 이용객은 1만2246명(일)으로 세종역을 설치하더라도 오송역은 향후 이용객 감소 없이 4303명 증가한다는 것이다. 

    또한, 현재 오송역은 좌석점유율은 70~100%(평일‧주말)에 달해 장래 증가하는 수요에 대한 대안이 필요해 세종역을 설치하면 오송역의 보완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세종시는 오송역 하차 인원은 2017년 8405명(일)에서 2027년 1만2543명으로 오송역 하차 인원은 60%가량이 세종시에 유입(버스데이터)되는 것으로 추정(2017년 5043명→2027년 7526명)됐다.

    그러나 KTX 세종역 신설에 반대하는 충북은 세종시의 변화된 여건을 감안할 때 과거 논리로는 방어논리가 부족해졌다는 평가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지난 14일 충북도청에서 진행된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오송역 관문으로 만들 당시 충북 청원군 부강면을 세종시에 떼어 주고 국토부가 여러가지 검토한 끝에 세종역 신설 불가를 결정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다만, 세종시가 조치원역에 KTX를 하루 8회 정차 추진에는 반대하지 않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동우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장은 “KTX 세종역 신설을 해서는 안 된다. 낮은 경제성과 역대 대통령이 인근 지자체와 합의 추진하거나 국토부가 낮은 경제성 등으로 신설을 불가하다고 했다”며 “세종역이 정 필요하다면 정부세종청사 지하 또는 옆에 역사를 둬 도보로 5분 이내의 거리에 설치하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위원장은 “현재 세종역사 건설 위치가 서울에서 KTX를 타고 세종역에서 내려 또 다시 버스 또는 승용차를 이용한다면 오송역을 이용하는 것이나 뭐가 다르냐. 불필요한 국가 예산만 낭비하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오송역 연간 이용객은 △2017년 624만4000명(세종시 하루 유입 추정 5043명) △2018년 724만2000명(5869명) △2019년 816만5000명(6617명) △2020년 605만9000명(4930명) △2021년 704만7000명(5754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