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류한우 단양군수.ⓒ단양군
    ▲ 류한우 단양군수.ⓒ단양군
    존경하는 단양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소백산 일출의 힘찬 기운이 군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의 가정마다 행복과 기쁨을 주고, 용맹한 흑호 2022년은 임인년(壬寅年)으로 "임인"은 육십갑자 중에 39번째에 해당된다. 

    임인년의 뜻은 임=검은, 인=호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검은 호랑이띠(흑호 해)이다. 검은 호랑이띠는 리더십과 독립성이 강하며 열정적이고 큰 야망을 이룰 수 있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힘차고 건강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는 코로나 속에서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해였습니다. 그럼에도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변함없는 성원에 힘입어 흔들림 없이 군정을 수행할 수 있었던 뜻깊은 한 해였습니다. 

    특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단양은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한국관광 100선에 5년 연속 선정되는 등 명실상부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관광지로 인정받았습니다.

    저와 650여 공직자 모두는 코로나19 극복과 지역경제 활력을 위해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최대한 발휘하고 내부 역량을 강화하여, 청정하고 안전한 단양, 미래를 준비하는 단양, 희망이 있는 단양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며, 2022년도 군정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안전하고 품격있는 체류형 문화관광 도시를 완성하겠습니다.

    코로나19를 일상적으로 안고 살아가야 하는 시대인 만큼 안전한 관광지, 그리고 미래를 내다보고 조금씩 조금씩 새로움을 더하는 완성도 높은 체류형 관광도시로 전진하겠습니다.

    사계절 관광 휴양시설과 단양 관광 케이블카 개발사업, 폐철도 관광자원화 사업이 새로운 관광산업의 핵심 동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기적의 출렁다리가 될 시루섬 생태 탐방교를 완성하고 단양호를 기반으로 한 별곡 수상 레포츠 존, 상진 나루와 시루섬 나루를 활용하여 카약 체험장 등 수상 관광체험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도입하며, 4월에 열리는 전국 카누 선수권 대회를 성공적으로 유치하여 단양 관광의 새로운 활력이 되고, 세계적인 수상 관광도시로의 꿈을 꾸기 시작하겠습니다.

    단양 명승 문화마을 조성, 디캠프 조성, 북벽 테마공원 사업, 별다른 동화마을 조성 그리고 에코순환 루트 인프라 구축사업은 가시 적인 성과를 내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새로 출범한 단양관광공사를 통해 관광시설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하는 한편, 적극적인 관광 마케팅으로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시스템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빠른 경제회복으로 활력이 넘치는 지역경제를 구현하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대내외 경제 여건이 그리 녹록치 않은 상황이지만, 빠른 경제회복에 집중하겠습니다.

    지역 내 소비 촉진을 위해 단양사랑 상품권 구매 10% 할인을 계속 유지하고, 전통시장의 자생을 유도하고, 관광지와 시장, 식당, 숙박 그리고 지역의 농산물이 스마트 기술과 연결된 관광도시로 거듭 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겠습니다.

    셋째,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풍요로운 농업·농촌을 만들겠습니다.

    총 70억 원이 투자되는 농촌 신 활력 플러스 사업을 착실히 추진하고, 단양군 농산업 인력지원센터와 농기계 인력지원단 및 농기계임대사업소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풍요로운 농업농촌 단양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여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우선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과 군민건강 보호를 위한 단양군 매립시설 증설사업과 음식물류 폐기물 공공 처리시설, 소각시설 및 여열회수 설비 등 환경 기초시설 설치를 적극 추진하며, 하수처리시설 증설과 하천 정비사업을 통하여 깨끗한 생활환경과 맑은 하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단양정수장과 영춘정수장의 현대화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상수도 시설확장사업, 마을상수도 시설개선사업을 통하여 군민들에게 안전하면서도 안정적으로 먹는 물을 공급하겠습니다. 

    다섯째, 모두가 행복한 포용복지 단양을 구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역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하고, 저소득층 생활 안정 복지급여 지원, 위기가구 긴급 지원과 찾아가는 맞춤형 의료급여 서비스를 추진하여 사회 안전망을 촘촘하고 튼튼하게 보강하겠습니다.

    생활문화센터, 작은 영화관, 가족센터, 도서관의 복합 기능을 발휘하게 되는 올누림 행복 가족센터는 내실 있는 공사로 현대적 문화복지 공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아울러 지역의 어려운 의료여건 개선을 위하여 추진 중인 단양군 보건의료원 건립은 속도를 내어 군민의 기대에 부응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쾌적한 정주기반을 확충하고, 안전한 단양을 만들겠습니다.

    단양의 국토관리정책 기틀이 될 2025년 군 관리계획을 완성하겠으며, 오랫동안 지역의 숙원사업이었던 도담지구에 신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진입 교차로, 상수도 시설 조성 등 인프라 구축사업을 시작하겠습니다.

    노후화된 원도심의 회복을 위한 단양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단성면 상․하방지구 개발사업을 시작하여 구 단양 도심의 변화를 통해 도시가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홍수에 대비해 매포천, 대가리천, 어곡천 개선복구사업과 평동․장림지구 풍수해 종합 정비사업을 적기에 추진하고, 기타 재해위험지역 정비와 폭염 ․ 한파 대책을 세워 군민의 안전을 지켜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방역 대응 체계를 더욱 꼼꼼히 가동하고 백신 접종률을 더욱 높여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단양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이제 희망의 문턱에 섰습니다. 

    올 한 해 우리 모두의 꿈이 현실이 되도록 멀리 내다보고 지혜롭게 군정을 살피는 원견명찰 한비자(韓非子) 고분(孤憤)에서 유래하는 말이며 ‘통치술에 밝은 사람은 반드시 멀리 보고 밝게 살핀다(智術之士, 必遠見而明察)’는 의미이다.

    (遠見明察)의 자세로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용맹스러운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군민 모두 소원 성취하시고, 가정마다 사랑과 행복이 항상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