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격오지 당뇨·고혈압 만성질환자 27부터 원격모니터링 실시최초 민간부문 비대면의료 실증착수…의료기기분야 新시장 개척
  • 강원도청사.ⓒ강원도
    ▲ 강원도청사.ⓒ강원도
    중소기업벤처부와 강원도가 지난해 7월 지정한 ‘강원 디지털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사업’의 주요사업인 원격의료 실증을 오는 27일부터 본격 착수한다.

    26일 강원도에 따르면 그동안 의료법 규제 때문에 민간에서 의사와 환자 간 직접적인 원격의료 행위는 금지돼 있었으나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해 한시적으로 규제를 완화함으로써 국내 최초로 민간부문인 1차 의료기관 중심으로 원격의료 실증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실증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강원도내 격오지에 거주하는 당뇨·고혈압 재진환자 30명 내외를 우선대상으로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된 모바일 헬스케어기기(당뇨혈압 측정 의료기기)를 제공하고, 환자들은 웹을 통해 매일 자신의 혈당과 혈압수치 정보를 원격지에 있는 담당의사에게 전달하게 된다.

    의사들은 매일 축적되는 환자들의 의료정보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대면 진료 시 보다 정확한 진단·처방 서비스를 제공한다. 

    환자들은 원격모니터링을 통해 매일 의사의 관리를 받고 있다는 심리적 안정감을 얻게 됨으로써 환자와 의사 간 신뢰 관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실증을 통해 의료정보 수집시스템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검증하고, 1차 의료기관들이 수집된 정보를 비대면 및 대면진료 등에 활용하는 한편, 의사-환자 간 원격 모니터링을 통해 쌓여진 실증결과는 보다 진전된 실증과 원격의료 정책수립에 반영될 예정이다.

    최문순 지사는 “원격의료 이해당사자들 간 소통과 대화를 통해 규제자유특구 실증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격오지가 많은 강원도의 특성상 도민들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고, 의료기기 산업이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