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폐광지역 충북·강원 ‘경제회생 위한 국가균형발전 사업’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제천∼삼척 간 고속도로 조기 착공과 개통을 촉구하는 청원.ⓒ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제천∼삼척 간 고속도로 조기 착공과 개통을 촉구하는 청원.ⓒ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21년째 겉도는 경기도 평택∼강원도 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이제는 끊어진 허리를 이어주세요.”

    평택∼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인접 12개 시·군으로 구성된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가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미착공 구간인 제천∼삼척 고속도로의 조기 착공과 개통을 촉구하고 나섰다.

    추진협의회는 “우리나라 국가도로종합계획상 고속도로망은 크게 남북축(남-북 노선) 7개, 동서축(동-서 노선) 9개로 이뤄져 있다. 이 가운데 아직도 완전 개통하지 못하고 텅 비어 있는 딱 한 곳!, 서해안과 동해안을 잇는 국토정중앙의 허리부분으로 동서6축에 해당하는 고속도로가 바로 평택∼삼척 간 동서고속도로”라며 조기착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1996년 국가 간선도로망 계획이 수립되고 평택∼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중 평택∼제천 구간은 1997년 12월 착공해 2015년 개통됐으나 나머지 절반인 제천∼삼척 구간은 계획만 있을 뿐 아직 첫 삽도 뜨지 못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제천∼삼척 구간의 고속도로가 지나 갈 지역은 충북(단양·제천)과 강원(영월·정선·태백·삼척·동해)의 소도시들로 교통이 너무 불편하다는 점 때문에 전국에서 발전 속도가 가장 더딘 지역들로 인구가 부족하고 통행량이 적다는 이유로 고속도로가 경제성 평가를 통과하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행히 2019년도 정부는 지방 균형발전 가치가 있는 사업은 경제성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추진하기로 정했고, 제천∼영월 구간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됐다. 하지만 영월∼삼척 구간은 도로정비 기본계획에 수록돼 있을 뿐 향후 언제 착공될는지 기약조차 없다”며 조기착공을 요구했다.

    이어 “평택∼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개설은 서해안과 동해안을 연결, 물류산업을 선진화하는 대한민국의 중요한 대동맥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낙후되고 쇠퇴하고 있는 시멘트 및 폐광지역인 충북·강원지역의 경제회생을 위한 국가균형발전 사업으로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제천∼영월 구간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와 영월∼삼척 구간이 제2차 고속도로건설 5개년 계획에 중점추진사업으로 선정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통해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힘을 실어 주시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2일 시작된 이 청원에는 오후 9시 현재 2462명이 서명에 동참했다.

    국정 현안과 관련한 ‘국민청원’은 국민들 다수의 목소리가 모여 청원기간인 30일 동안 20만명 이상 추천 청원에 대해서는 정부와 청와대 책임자가 답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