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유공자·유족, 가장 잘 모시는 충남도 되겠다”
  •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12일 도청에서 실국원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충남도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12일 도청에서 실국원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충남도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12일 실국원장회의에서 “오는 14일은 두 번째 맞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라며 “이 날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국내외에 알리고 피해자들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념일”이라고 서두를 꺼냈다. 

    그러면서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에 이분들의 유택이 마련돼 있다. 13일 실국원장들과 함께 참배할 계획이다. 특히 일본이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대해 경제침략을 선언한 지금, 기필코 물리치고 말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다지자는 의미도 함께 담고 있다. 이미 도는 일본의 조치와 관련, 경제위기대책본부를 지난주부터 가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정부·업계 동향 파악, 피해지원 및 소요예산 추경반영, 산업육성대책 마련 등 차질 없는 대응이 이뤄 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오는 15일 제74주년 광복절과 관련해 양 지사는 “선열들께서 이루고자 했던 광복은 외세로부터의 완전한 자주독립이었고 하나 된 민족의 번영과 행복이었다. 하지만 광복 74주년을 맞은 지금 이를 완성해 내지 못했다는 점에서 죄송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올해는 일본의 도발마저 있었다. 우리는 이번 사태를 보면서 패전국 일본은 하나도 반성하지 않았으며, 아직도 군국주의 망령 속에서 우리를 노려보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할 수 있었다. 하나된 민족의 번영과 행복도 이루어 내지 못했다. 금방 열린 것만 같았던 한반도의 봄이 수차례의 변곡점을 지나면서 민족의 애를 태우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부족함 점은 무엇인지, 더욱 힘차게 매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다시금 꼼꼼히 살펴보면서 선열들이 이루고자 했던 광복을 마침내 완성해 내는 일에 우리의 모든 역량을 모아 나가자”고 덧붙였다.

    양 지사는 “광복 74주년을 맞아 그 의미를 되새기며 독립유공자와 유가족을 가장 잘 섬기는 충남도가 되겠다. 지난 10일 우리 도에서 유일한 생존 애국지사인 이일남 옹을 찾아뵈었다. 1942년 전주사범학교 재학 당시 학우들과 모임을 조직해 항일운동을 전개했던 이일남 지사는 노환으로 인한 초기 치매증세에 거동도 불편하신 상태여서 마음이 아팠다”고 설명했다.

    또 “현재 전국에 살아계신 독립유공자(애국지사)는 37분에 불과해 더욱 이 안타까운 점은 독립유공자와 후손들의 삶이 곤궁하다는 것이다. 2015년 당시 한국일보에서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모임인 광복회원 6830명을 전원 조사 한 결과, 응답자의 75.2%가 월 소득 200만원 이하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유가족들을 성심을 다해 최고의 예우로 모시는 것, 그것이야말로 후손된 자들의 마땅한 책무라고 저는 생각하고 충남은 이를 위한 일에 정성을 다하겠다”는 양 지사는 “그러한 의미에서 그동안 우리 도는 독립유공자 의료비 지원을 유족의 배우자까지로 확대했으며 전국 최초로 독립유공자 119이송 예약 서비스를 도입·시행하고 있으며 시내버스 및 농어촌버스비 100% 할인지원, 주택에 대한 풍수해보험료 지원 등 예우강화를 위한 시책을 더욱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대한민국과 충남 경제의 체질과 산업생태계를 개선해 우리 경제의 대일(對日) 종속도를 획기적으로 낮추겠다”면서 “광복절 기념행사 준비와 지원에 끝까지 최선을 다해주고 미래성장 동력창출의 구심점이 될 충남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자”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도는 대표적인 교육·산업도시이자 공동생활권인 천안․아산지역에 충남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를 지정 추진하고 있으며 천안에 위치한 자동차부품연구원을 기술핵심기관으로 선정하고 ‘천안아산 KTX역세권 연구개발(R&D) 집적지구’와 ‘천안 풍세 산업지구’를 배후공간으로 구축해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 분야에 특화된 특구로 조성해 나가겠으며 내년 2월에 특구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양 지사는 “특구지정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1578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1155명의 고용창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100개 이상의 기술창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것이 성공적으로 달성될 경우 2024년 1100억원 매출 및 773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2029년까지 누적 매출액은 8260억원, 누적 일자리는 3500여개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도시 유치활동이 범도민 운동 확산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양 지사는 “13일 도내 각계각층의 순수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구성된 충남혁신도시 유치 범도민 추진위원회가 출범한다. 범도민 추진위원회는 충남사회단체 대표자회의 대표자 125인, 지방분권충남연대 대표자 30인, 학계 4인, 정치계 223인 등 총 382분이 함께 참여한다. 이번 추진회 결성을 220만 도민과 함께 환영하며 도민의 목소리와 역량을 결집, 충남혁신도시 지정의 당위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실국원장 회의를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