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日제품 불매·일본여행 안가기 운동 등 경제보복 규탄 ‘성명서’ 발표
  • ▲ 신재섭 원주시의회 의장(가운데)등이 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 철회 등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시의회는 일본정부가 경제보복 철회때까지 전 시민과 함께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안가기 범국민적 운동을 펼쳐나 갈 계획이다.ⓒ원주시의회
    ▲ 신재섭 원주시의회 의장(가운데)등이 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 철회 등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시의회는 일본정부가 경제보복 철회때까지 전 시민과 함께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안가기 범국민적 운동을 펼쳐나 갈 계획이다.ⓒ원주시의회

    강원 원주시의회(의장 신재섭)가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의회는 8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아베 정부의 명분 없는 이번 조치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을 인정한 우리나라 대법원의 배상 판결에 보복성 수출제재 조치며 경제도발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양국 수출 관련 기업의 피해를 넘어, 향후 관광산업과 제조업, 자영업 등의 모든 산업 분야에도 피해를 미쳐 양국은 물론 세계경제를 불안하게 할 것”이라며 우려했다.

    그러면서 “일본 아베정부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조건 없이 철회하고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해 사죄·배상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시의회는 “일본 정부가 모든 규제를 철회할 때 까지 전 국민, 원주시민과 함께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일본 여행 안가기 운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며 시민들의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