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 프로젝트 업무협약식.ⓒ충남도
    ▲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 프로젝트 업무협약식.ⓒ충남도

    충남도가 농림축산식품부, 롯데쇼핑 슈퍼사업본부와 손잡고 친환경 농업을 통해 청년 일자리를 만들어 인력난을 해소한다.

    농식품부의 ‘청년 유기농부 육성 프로젝트’ 사업 대상자 공모에 도가 최종 선정되며 추진된 이번 협약에 도는 12일 홍성군에서 허승욱 도 정무부지사, 이준원 농식품부 차관, 최춘석 롯데슈퍼 대표이사 등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을 위한 농식품부-충남도-롯데슈퍼 간 업무협약’을 가졌다.

    협약은 1년에 10억원 씩 5년 동안 50억원을 들여 교육농장 등 청년농부 육성 인프라를 구축해 100명 안팎의 청년농부를 유성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농식품부는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 기본계획에 따른 사업 환류 및 컨설팅 △우수사례 홍보 지원 및 청년 창농 사업 지속 발굴 △교육농장 수료 후 창농 시 창업자금 우선 지원 등을 추진한다.

    도는 △친환경 청년농부 교육생 및 선도 농가 선발·관리 △청년농부 교육 및 정착 여건 조성 지원 △사업 운영 및 협의회 구성·운영 등을 맡는다.

    이번 협약으로 △청년 일자리 문제 및 지역 농산업 인력 부족 해소 △농업 후계 인력 육성 △친환경 농산물 판로 확보를 통한 안정적 생산 기반 구축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승욱 부지사는 “이번 약속은 청년 일자리와 농업 현장의 젊은 인력 부재 등의 문제 해소, 친환경 농산물 유통 활성화 등을 견인하는 좋은 출발점이 되는 기업의 모범적 사회 공헌 사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