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허값’ 논란 속 현 사업자 단독 응찰…터미널 운영계획 등 시민에 밝혀야
  • ▲ 충북 청주고속버스터미널 전경.ⓒ청주시
    ▲ 충북 청주고속버스터미널 전경.ⓒ청주시

    충북 청주시가 민간 매각을 추진한 청주고속버스터미널 전자 입찰에서 현 사업자가 단독 응찰하며 새 사업자로 낙찰된 가운데 공공성을 담보한 터미널로 운영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청주시는 17일 교통정책과에서 온비드를 통한 고속터미널 개찰 결과 현 사업자가 단독 응찰했다고 밝혔다. 

    고속터미널 현 사업자는 시가 제시한 감정가 보다 단 1360만원을 추가한 343억1000만원에 최종 낙찰자가 됐다.

    그동안 수십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이던 ‘면허값’에 대한 우려로 인해 응찰자가 적을 것이라는 견해가 현실화 됐다는 평이다.

    이로 인해 고속터미널 현 사업자는 시와의 계약을 한 후 앞으로 60일 이내에 잔금을 납부하면 새 주인이 될 예정이며 지정기일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계약은 무효가 된다.

    또한 앞으로 20년간 공공성을 지닌 운수 사업을 운영해야 하며 시가 응찰 조건으로 제시한 고용승계 등은 무리 없이 진행될 전망이다.

    한편 시가 지난해 9월 고속버스터미널을 매각하기로 결정하고 시의회의 승인을 받은 이후에도 매각보다는 임대 운영이 공공성 차원에서 효과적이라는 지적이 있어왔다.

    또한 매각이 추진되는 가운데 감정평가액이 평당 주변시세보다 400만~500만원 정도 낮은 800만원대로 결정됐으며 여기에 가경동 지역의 장기적 지역발전 프리미엄을 더한다면 1000억원대의 재산 가치로 평가되며 ‘헐값매각’ 논란까지 일어왔다.

    결국 민간 매각은 진행됐고 앞으로 관점은 사업자의 공공성이 담보된 운수사업 운영이 관건이다.

    이를 위해 시는 ‘20년간 운수사업 유지’라는 조건을 제시하며 일각의 ‘헐값 매각’ 우려를 잠재우려 노력한 흔적도 엿보인다.

    한 시민은 “매각 과정에서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공청회 등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며 “앞으로 시민의 관심은 시의 재산 매각보다는 올바른 터미널의 운영에 있으므로 이를 위한 관리 감독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새 사업자는 앞으로의 운영 계획 등에 대해 시민들에게 자세히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터미널은 시민의 발이다. 시가 “더 좋은 서비스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며 매각을 추진한 만큼 이를 뒷받침할 만한 운영 전반에 대한 관리 감독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