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황영호 청주시의장)가 10일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정책자문회의를 열었다.ⓒ청주시의회
    ▲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황영호 청주시의장)가 10일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정책자문회의를 열었다.ⓒ청주시의회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황영호 청주시의장)가 10일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정책자문회의를 열고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등 주요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전국의장협의회 회장단, 역대회장, 정책자문위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서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등 다섯가지 안건에 대해 활발한 토론과 함께 협의회의 향후 활동 방향을 제시하고 지방 자치 발전을 위한 정책대안에 대한 의견 제시도 이뤄졌다.

    이날 주요 안건으로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기초의원 선거구제 소선거구제 환원 △지방의원 의정비제도 개선 △지방의회 사무직원 인사권 환원 △지방분권형 개헌활동 지방4대협의체 및 시민단체와 공조 추진 등이다.

    황영호 협의회장은 “중앙정부와 중앙정치권에서는 중앙통치의식 잔재에 따른 기득권 고수와 지방자치에 대한 무관심으로 그동안 수많은 건의에도 불구하고 불합리한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에서는 지속적인 개선 요구 및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