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첫 사표, 이시종 도지사 반려…계속된 악재 속 심적부담, 결심 굳힌 듯
  • ▲ 전상헌 충북경자청장이 26일 도청에서 이란 투자유치 실패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 전상헌 충북경자청장이 26일 도청에서 이란 투자유치 실패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이 26일 전격 사표를 제출했다.

    이날 오전 이란 투자유치 ‘포기’와 청주공항 항공정비사업(MRO)의 ‘유보’ 입장을 발표할 때만 해도 전 청장은 ‘사표’와는 거리가 멀게 느껴질 정도로 실패한 두 사업에 대한 경자청의 입장을 대변하기 바빴으나 오후 들어 갑자기 진행됐다.

    전 청장의 사표 제출은 지난 9월 8일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제출 사유는 청주공항MRO 사업 등 실패에 대한 부담으로 보인다.

    첫 사표는 지난 8월 26일 아시아나항공이 청주공항MRO 사업 불참을 통보한 후 9월 8일 제출했으나 이시종 지사는 곧바로 “현 시점에서 도익을 고려할 때 부합하지 않는다”며 반려했다.

    이후 사실상 좌초된 청주공항MRO 사업에 대해 도와 경자청은 “끝난 게 아니다. 사업을 확대 전환하겠다”며 계속 추진 의사를 밝혀왔다.

    그러나 충북도의회가 ‘청주공항MRO 특별점검위원회’를 구성하고 전면적인 사업검토에 들어가며 사업자체와 사업실패에 대한 책임론이 급부상했다.

    도의회 MRO특위는 지난 9월 19일 첫날부터 “모든 게 남탓 뿐, 반성이 없다”며 맹공을 펼쳐왔다. 이어 현장검증에서는 “핸드볼 장에 축구장을 지으려한 꼴”이라고 비판하며 무모한 사업 자체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MRO특위는 이시종 지사에 대한 특위 출석요구와 아시아나항공 관련 서류 제출을 요구했지만 전 청장과 경자청은 “전례가 없다. 기업을 보호해야 한다”며 모르쇠로 일관했다.

    급기야 지난 15일 특위는 “혈세 수백억이 날아간 사업이 실패하고도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며 전 청장의 책임론을 강하게 압박했으며 “강력한 법적 권한이 있는 조사특위로 전환하겠다”며 사실상 경자청에 대한 최후통첩을 날렸다.

    전 청장의 사표 제출로 인해 도의회가 MRO특위 활동을 어떻게 마무리해 갈지도 주목된다. 그동안 주장해온 책임론이 현실화 되고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에서 도의회 또한 제대로 된 대안을 제시해야 할 당위성에 직면했다.  

    두 번째 사표를 받아든 이시종 지사의 선택 또한 무엇보다 주목을 끌고 있다.

    청주공항MRO와 2조원대 이란 투자유치는 이시종 지사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돼 왔다. 이 지사는 이란 현지까지 출장을 다녀오며 도민의 100년 먹거리 마련에 자부심을 드러내기도 했었지만 결국 두 사업 모두 좌초되고 말았다.

    도는 이날 올해 10대 도정 성과를 발표했다. 그동안 강조해 오던 두 사업이 빠진 자리에는 대부분 SOC사업이 차지했다. 32조원대의 투자 유치와 함께 고루 성장한 경제지표를 1위로 내세웠지만 좌초된 MRO와 이란 투자유치의 실패를 덮기는 부족해 보였다.

    한편 전 청장의 사표로 인해 경자청의 다음 수장 선임과 내년 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전개 될지도 관심사다.

    앞서 도의회는 경자청의 내년도 예산에서 MRO관련 사업 전액을 비롯한 45억여원의 예산을 삭감하며 경자청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경자청은 MRO와 이란 투자유치 외에도 오송바이오밸리·에어로폴리스·충주에코폴리스 등 3개 지구에 사업을 펼치며 충청권 주요 과학산업을 이끌고 있는 도의 중요기관이다.

    두 사업의 자초로 ‘장밋빛 100년 먹거리’는 사라졌다. 하지만 앞으로 해야 할 많은 일들이 더 많다. 이시종 지사가 어떤 결정을 내리고 도의회가 얼마만큼 지원해 주느냐에 따라 경자청의 내년 사업은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