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와인·육전과 등심강정…화이트와인·구운 채소와 감자 등
  • ▲ 충북농업기술원이 국산 와인과 잘 어울리는 음식을 소개하는 리플릿을 제작했다.ⓒ충북도
    ▲ 충북농업기술원이 국산 와인과 잘 어울리는 음식을 소개하는 리플릿을 제작했다.ⓒ충북도

    국산 와인과 잘 어울리는 추석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충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이 포도·와인산학연협력단(단장 김길하)과 공동으로‘국산 와인과 어울리는 음식’ 리플릿을 제작했다.

    이번 리플릿은 지난해부터 와인연구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와인과 음식을 연구하는 소모임인‘와인살롱’회원들을 중심으로 국산와인과 어울리는 음식을 주제로 한 세미나 및 실습 연구를 토대로 만든 것이다.

    와인별로는 레드와인에는 육전과 돼지고기 등심강정, 화이트와인에는 구운 채소와 독일식감자전, 디저트와인에는 한과와 와인사과조림 등이 잘 어울린다.

    와인살롱의 안성분 회장은 “국산 와인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에게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에 관한 정보를 주고 싶었고 평소에 즐겨 먹는 음식의 재료 부위, 조리방법, 소스 등을 조금만 바꾸어도 와인과 잘 어울리는 음식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와인연구소 김시동 소장은 “앞으로도 국내 와인산업 발전을 위해 고품질 와인에 관한 연구뿐만 아니라 와인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연구모임 지원과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 포도·와인 산학연협력단은 추석맞이 국산와인 홍보 및 시음행사를 오는 7일부터 8일까지 국회의사당 남문에서 충북 영동 농가 와이너리 7개소가 참여해 가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