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충북대 서동백 교수ⓒ충북대
    ▲ 충북대 서동백 교수ⓒ충북대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서동백 교수가 쓴 논문, ‘전자정부에 대한 이용자와 비이용자 사이의 견해차이 그리고 도시민과 비도시민의 견해 차이에 대한 연구(Comparing attitudes toward e-government of non-users versus users in a rural and urban municipality’)가 지난 5일 국제 학술지인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이 논문은 전자정보서비스 사용경험자와 무경험자 그리고 도시민과 비도시민의 전자정보 서비스의 수용과 사용에 대한 태도 차이 규명, 전자정보 서비스의 사용 경험 유무에 따른 사람들의 전자정보 서비스에 대한 인식 차이를 규명했다.

    서 교수의 논문은 지금까지 획일적으로 여겨지던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시각을 4개의 그룹으로 구체화해 각 그룹의 실질적 차이를 보여주는데 기여했다.

    이 연구는 전자정부 서비스를 배포하고 널리 이용함에 있어 그 대상에 따른 각각의 정책이 달라져야 한다는 정책적, 실무적인 공헌을 한 것으로 평가됐다.

    한편,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는 JCR 기준 세계 상위 10% 안에 드는 국제학술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