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국힘 비대위원장 “민주당에 물어볼 때마다 그냥 넘어간다”14일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서 “민주 자기 방어 위해 안 받아도 우린 실천”
  •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후 충남 예산에서 열린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후 충남 예산에서 열린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의원 불체포특권’과 ‘금고 이상 유죄확정 시 세비 반납’에 대해 받을 것인지 아닌지 공식적으로 묻는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충남 예산에서 열린 국민의힘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서 “우리 당은 불체포특권을 포기하는 분들만 공천하고, 금고 이상 유죄 확정이 된 국회의원은 재판 기간 국민의 혈세로 받은 세비를 모두 반납하겠다고 국민께 약속했다”며 이같이 민주당에 물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공식적으로 묻는다. 이 두 가지 받을 겁니까, 안 받을겁니까? 민주당은 제가 이걸 물어볼 때마다 그냥 넘어간다”고 쏘아붙였다.

    그는 “우리는 국민의 뜻을 받들어서 깨끗한 정치를 하겠다면 제가 말씀드린 이 두 가지를 반대할 이유가 없다. 죄 안 지으면 되는 것이다. 우리 국민과 똑같은 대접을 사법 시스템에서 받으면 된다”며 민주당을 향해 정치개혁을 촉구했다.

    한 위원장은 “민주당이 자기들 방어하기 위해 받지 않겠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먼저 실천하겠다”며 “우리는 그것으로써 민주당과 우리가 정치개혁을 보는 면에서 확연히 다르다는 점을 여러분께 말이 아니라 실천으로 보여드리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제가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등 두 개를 말씀드렸는데 앞으로 셋째, 넷째 정치 개혁시리즈를 계속 말씀드리겠다. 국민의힘은 정치인의 특권 하나하나를 포기할 것”이라며 당 개혁 드라이브를 계속 걸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