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도로분야 4271억 투입…교통안전·물류비용 절감 등 광역교통망 구축
  • ▲ 충북도가 동북아시대를 맞아 교통·문화·물류의 중심으로 발돋움하고, 도민의 교통안전 확보와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키로 했다.ⓒ충북도
    ▲ 충북도가 동북아시대를 맞아 교통·문화·물류의 중심으로 발돋움하고, 도민의 교통안전 확보와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키로 했다.ⓒ충북도
    충북도가 올해 지방도의 도로건설과 확·포장 공사 등에 4271억 원을 투입한다고 13일 밝혔다.

    도는 동북아시대 교통·문화·물류의 중심으로 발돋움하고, 도민의 교통안전 확보와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키로 했다.

    현재, 도내 국지도 및 지방도는 45개 노선, 1435㎞이며, 이중 4차로 이상은 203㎞로 전체 구간의 14% 수준에 불과해, 대부분이 2차로 구간으로 도로 지·정체 및 안전사고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다. 

    이를 개선키 위해 올해 착공하는 지방도 도로건설사업은  청주시 무심동로~오창IC, 대율~증평IC 지방도 확·포장 공사 등 4개 사업(12.7km)에 146억 원을 투입한다.

    청주도심과 중부고속 국도 나들목(오창IC, 증평IC)과의 접근성을 제고하고 선형불량 개선으로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해 물류비용 절감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기 계속공사로 추진 중인 연금리조트~금성, 상촌~황간, 매화~동이, 대소~삼성, 합목도로, 초정~증평 지방도 확·포장공사 등 15개 사업 51.0km에 걸쳐 465억 원 예산을 확보해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다락~태성, 대소~삼성 지방도 확·포장공사 등 5개 사업이 올 연말에 준공 예정으로 9.8㎞ 구간이 개통돼 교통 지·정체 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동량~산척, 금왕~삼성 지방도 확·포장공사 등 6개 사업(22.2㎞, 28억 원)이 타당성 조사 및 실시설계용역 추진 중이다.

    충북도 이외에 정부에서 시행 중인 주요사업도 추진된다.

    우선, 도내에서 추진되는 주요 고속국도 건설사업으로는 제천~영월 고속국도건설, 서청주~증평 고속국도 확포장, 세종~안성 고속국도 건설(오송 지선) 등 5개 사업(73.7km, 718억 원)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제천~영월 고속국도 건설과 서청주~증평 고속국도 확·포장은 2020년 11월과 지난해 6월에 연이은 예비타당성 조사(타당성 재조사) 통과로 현재 타당성 평가 및 실시설계용역이 진행 중이며, 개통 후에는 충북도가 명실상부한 교통·문화·물류의 중심지로의 역할이 기대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중부권 거점공항인 청주국제공항과의 접근성을 개선하는 ‘행복도시~청주공항 연결도로’ 사업이 지난해 12월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됨으로써 향후 14.3㎞에 걸쳐 18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세종시에서 청주공항까지 논스톱(Non-stop)으로 연결돼  청주공항 활성화의 초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도내 남부권과 북부권을 연결하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는 2017년 착공해 현재 57.8㎞ 구간에 1648억 원이 투입돼 추진 중이다. 

    국도 건설사업은 12개 사업(102.6㎞, 1266억 원) 추진으로 간선도로망이 대폭 확충되고 있어 향후 세종~충북~강원권을 이어주는 경제·산업·문화의 대동맥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끝으로 지난해 9월 확정된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2021~2025년)에 9개 사업(70.0㎞, 총사업비 8393억 원)이 포함됐으며, 올해는 국도 19호선 미원~문광, 국지도 82호 수산~청풍, 국지도 49호 음성~신니 등 3개 사업(30.7㎞)의 설계용역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음치헌 도로과장은 “도내 지방도 교통망 개선계획을 지속적으로 검토·수립해 시·군간 균형발전에 앞장서겠다”며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 건설자재 우선 사용, 지역 인력 및 장비 사용 등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제고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