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행문위, 자치행정국·자차경찰위 행감 “지역업체 물품·서비스 구매 확대 해야”투명한 위탁사업·지역 일자리 창출·공공기관 유치 적극 대응도 주문
  • ▲ 충남도의회 행정문회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 장면.ⓒ충남도의회
    ▲ 충남도의회 행정문회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 장면.ⓒ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8일 충남도 자치행정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내 물품·서비스 계약에 지역업체 활용률을 높이 구매 확대를 촉구했다. 

    행문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지역 용역계약 건수는 총 738건 중 365건으로 49.5%이지만, 계약금액 기준으로는 28.9%로 상대적으로 소규모 계약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영우 위원(보령2)은 타지업체와 맺은 물품계약 금액 비율이 높은 점과 도내 업체를 통해 구매 가능함에도 외지업체와 계약을 맺은 점을 지적했다. 

    이어 “민방위복 등 도내 업체를 최대한 활용해 조달함으로써 지역업체 소득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정병기 위원장(천안3)은 민간위탁사업과 관련해 “수탁기관이 바뀌지 않고 20년 이상 위탁사업을 추진하는 경우가 많다”며 “위탁사업의 사유화가 반복되지 않도록 투명하게 운영할 것”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올해 용역계약 현황을 보면 225건 중 132건을 도내업체와 계약했지만 금액은 3분의 1 수준이었다. 보다 폭넓게 도 소재 업체 활용에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김옥수 부위원장(비례)은 “시기 미도래 등을 사유로 예산집행이 낮은 사업들이 대부분”이라며 “도에서 계획한 사업들을 책임 있게 추진해 도민 복리 증진에 적극나설 것”을 주문했다. 이어 “지역인재 채용에 관심을 갖고 지역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해 달라”고 강조했다. 

    김형도 위원(논산2)은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소방복합치유센터 유치에 공을 들였으나 놓친 경험이 있다. 육군사관학교 이전을 비롯한 지역균형발전 사업, 공공기관 유치에 도가 전방위적으로 적극 나설 것”을 밝혔다. 

    김기영 위원(예산2)은 “도서지역 건의사항과 민원처리에 힘써주고, 환황해권 포럼을 인근 지자체와 협력해 추진해달라”며 “공공기관 유치와 지역균형발전에 지역 국회의원 등과 적극 협조에 나서 가시적인 결과를 보여달라”고 말했다.

    김연 위원(천안7)은 “시군 상생협력과 소통사업이 언택트로 진행돼야 함에도 15회 중 6회 밖에 진행되지 못했다”며 “전체적으로 도청업무에 적극 행정과 속도감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연구용역 보고서가 구체적이지 못하고 조사 시, 방향 설정 등 선언적인 결과가 다수”라며  “구체적인 대안 마련으로 이어지도록 연구용역 내실화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종화 위원(홍성2)은 “그동안 KBS 방송국 유치, 서산민항 건설 등 관련 도민참여 활동을 수행했으나, 단순 행사를 진행하는 것은 부족한 행정”이라며 “홍보단계를 넘어 도지사, 선출직 의원, 집행부가 예산확보를 위해 중앙정부와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 위원은 또 요소수 부족 문제 관련한 대응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