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국회 방문,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서산민항 건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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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승조 충남도지사가 10일 국회를 방문해 박병석 국회의장을 만나 도내 3개 현안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했다.이날 양 지사가 박 의장 취임 축하인사를 겸해 방문한 자리에 들고 간 현안은 △서산 공군비행장 민항 건설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평택∼오송 2복선화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등 3건이다.서산 공군비행장 민항 건설은 서산 고북면과 해미면 일원에 위치한 공군비행장에 내년부터 2025년까지 461억 원을 투입해 터미널과 계류장, 유도로, 진입도로 등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양 지사는 도민 항공서비스 소외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 수도권 과밀·교통 혼잡 해소 등을 위해서는 서산민항 건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특히 “서산민항은 2017년 사전타당성연구에서 비용 대비 편익(B/C)이 1.32로 나와 사업 추진 타당성을 인정받았고, 기존 공항 대비 수요도 충분하다”며 내년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15억 원이 국비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이어 “가로림만 해양정원은 국내 최초·최대 해양생물보호구역인 가로림만에 대한 체계적인 이용·관리 모델이 필요하고, 조력발전소 건설 추진으로 발생한 갈등 치유와 지역발전 저해 해소를 위해 도가 조성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그러면서 “가로림만 해양정원이 국가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며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와 내년 국비 48억 원 반영 등을 요청했다.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은 가로림만 일원에 내년부터 2025년까지 2715억 원을 투입, 갯벌 생태계 복원, 점박이물범 전시홍보관·해양정원센터 건립 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이다.평택∼오송 2복선화는 경부고속철도의 용량 확보를 위해 기존 선로 지하에 복선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 연장 45.7㎞에 투입 예산은 3조904억 원이다.이 사업은 지난 1월 29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으로 선정됐으나 세부 사업내용에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가 반영되지 않았다.양 지사는 박 의장에게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 수서발 고속열차가 합류·정차하는 천안아산역에 정차역 설치 계획이 포함되지 않은 것은 철도의 안전성과 운용 효율성, 천안·아산 지역의 풍부한 미래 철도 수요를 간과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마지막으로 “고속철도 이용 극대화와 안전성 확보, 지역 균형발전 등을 고려해 평택∼오송 2복선화 기본계획에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건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