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7월 25일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화학물질안전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충북도
    ▲ 지난 7월 25일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화학물질안전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충북도

    충북도가 화학물질관리의 핵심기관인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이 오송바이오폴리스 지구에 입주한다고 15일 밝혔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오송바이오폴리스 지구에 대지 3만6090㎡ 규모로 국비 373억원을 투입해 신축되며 2019년 입주 예정이다.

    안전원은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사고 대응 전담국가기관’으로 2012년 9월 구미 불산 유출사고를 계기로 화학물질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유사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2014년 1월 대전시 대덕연구단지에 개원했다.

    주요 업무는 환경부와 유역·지방환경청, 전국 6개 합동방재센터(시흥, 울산, 구미, 여수, 익산, 서산)를 지원하고 화학사고 대응 전문교육과 장비, 위험범위 예측평가, 과학적 대응기술과 정보를 제공하는 등 화학물질 안전의 컨트롤 타워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안전원은 개원 이후 대전 청사가 협소하고 훈련장 부족 등에 따라 이전계획을 수립해 전국에서 접근이 용이하고 화학재난 신속대응에 유리한 위치에 있는 오송바이오폴리스 지구를 최적지로 선택했다.

    이로 인해 전국의 소방, 군, 경찰 및 화학사고 대응 공무원과 유해화학물질 취급업체 직원 등 연간 2만5000여명이 오송을 방문하게 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 관계자는 “안전원 신축이전 사업의 조기 안착을 위해 적극적 행정지원은 물론 이전청사 건립과 관련한 지원등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7월 25일 화학물질안전원과 청사 이전 등 업무협약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