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8일 시교육청 대강당서 인권 발바닥 행동 박옥순 대표가 장애인의 인권과 일상에서의 실천을 역설하고 있다.ⓒ세종시교육청
    ▲ 18일 시교육청 대강당서 인권 발바닥 행동 박옥순 대표가 장애인의 인권과 일상에서의 실천을 역설하고 있다.ⓒ세종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은 아동학대 예방과 학생인권보호 등 인권친화적 학교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교원의 인식 제고 및 학칙 제·개정 지원 작업에 나섰다고 19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우선 학생 인권보호 연수 운영을 활성화해 학교 현장의 인권에 대한 인식을 확산해 평등한 학교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학교에 적용 가능한 학칙 제·개정사례를 제공, 민주적 학교풍토를 형성하는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교육청은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시교육청 2층 대강당에서 유·초·중·고(특수) 교(원)감과 학생생활부장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학생(장애인) 인권보호 및 학교공동체 지원 연수를 실시했다. 

    강사로 나선 국가인권위원회 차별조사국 이성택 조사관은 “학생의 인권 존중과 더불어 동반자로서 교사의 인권도 존중되는 상호 존중의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고, 장애와 인권 발바닥 행동 박옥순 대표는 “인권의 보편성에서 장애인도 예외일 수 없다”면서 인권감수성과 일상에서의 실천을 역설했다.

    이어 이리 고현초 오동선 교사와 전북공업공고 김석 교사는 학교 곳곳에서 학생 인권이 왜곡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개선 방안과 함께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학교구성원이 함께 민주적으로 학교 규칙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전달했다.

    금용한 교육정책국장은 “학교와 사회에서 학생 한명 한명의 인권이 보호되고 존중받으며 행복하게 자라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자 시대적 소명”이라며 “어려서부터 인간적 권리를 존중받으며 성장한 아이들은 자라서 자율과 책임, 존중과 배려의 마음을 가진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종시교육청은 학교자치활동 활성화 및 민주적 풍토 조성을 위해 학교규칙 제·개정 과정에 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등 학생의견 수렴되는 과정을 확보하고, 학생회실(학생자치활동 운영 공간)을 설치해 실제 소통과 토론의 용도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각급학교에 안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