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직지의 날 유네스코 본부서 직지·한지 선봬
  • ▲ 이범석 청주시장은 이날 영상 메시지를 통해 “직지가 세계기록유산으로서 위대한 가치를 인정받은 기념비적인 날에 유네스코 본부에서 직지를 소개할 수 있게 돼 뜻깊다”고 밝혔다.ⓒ청주시
    ▲ 이범석 청주시장은 이날 영상 메시지를 통해 “직지가 세계기록유산으로서 위대한 가치를 인정받은 기념비적인 날에 유네스코 본부에서 직지를 소개할 수 있게 돼 뜻깊다”고 밝혔다.ⓒ청주시
    충북 청주시는 4일 오후 5시(현지시각) 주유네스코 대한민국 대표부와 공동으로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직지와 한지 : 한국의 인쇄 및 종이 유산(JIKJI and HANJI: Heritage of Printing and Paper in Korea)’ 특별전 개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개막식에는 박상미 주유네스코 대한민국 대사와 타우픽 젤라시 유네스코 사무총장보를 비롯해 150명 이상의 각국 유네스코 대표부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전시는 문화재청의 세계기록유산 홍보 지원사업 공모 선정 후, 지난 4월 주유네스코 대한민국 대표부와 공동주관 협약을 통해 성사됐다.

    한국을 대표하는 유산으로 직지와 한지를 소개하는 특별전에서는 직지 복본 2종(현재 상태 복제본, 발간 당시 최초 상태 추정 복제본)이 전시된다. 

    2021년부터 청주시는 프랑스국립도서관,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원과 함께 글로벌 연구팀을 구성하고 2022년 직지 원본의 현재 상태를 구현한 직지 복본과 1377년 인쇄상태를 추정한 발간 당시 최초상태 추정 복본을 재현한 바 있다. 

    전시는 직지와 금속활자, 직지 과학 분석 및 복본 제작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이어서 복본을 제작하는데 사용한 한지, 나아가 한지의 물성을 드러내는 한국 현대 작가들의 다양한 한지 예술품 등을 소개하는 것으로 구성했다.

    이번 행사는 직지를 중심으로 청주시립무용단의 축하공연과 청주 지역 전통주도 함께 소개되는 등 국제무대에서 청주시의 문화예술을 함께 선보이는 자리가 마련됐다. 

    직지와 복본 및 한지 특별전은 오는 14일까지 개최되며 유네스코 본부 입구에서 출입증을 제시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이날 영상 메시지를 통해 “직지가 세계기록유산으로서 위대한 가치를 인정받은 기념비적인 날에 유네스코 본부에서 직지를 소개할 수 있게 돼 뜻깊다”고 말했다.

    이어 “현존하는 세계 최고 금속활자 인쇄술이라는 고귀한 가치를 증명하는 직지가 수백 년의 시간을 견디고 지금까지 보존돼 빛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은 한국인의 강인함과도 닮은 튼튼한 한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강조해 많은 공감을 얻었다.

    한편, 이번 행사 주관을 위해 프랑스를 방문한 청주시 출장단(단장 차영호 청주고인쇄박물관장)은 오는 8일 프랑스 한국문화원에서 직지 과학분석 전문가 포럼을 개최한 가운데 유네스코 직지상의 발전적 재정비를 위한 실무협의와 프랑스국립도서관과의 교류 활동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