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광가속기·충북선철도 고속화 등 현안 산재… 변재일, 과기정보통신위 ‘주목’
  • ▲ 방사광가속기 조감도.ⓒ충북도
    ▲ 방사광가속기 조감도.ⓒ충북도

    21대 국회에 입성한 충북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상임위원회를 배정 받은 가운데 지역 현안 해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이 같은 더불어민주당이고, 청주권 4명의 국회의원 모두 같은 당이어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희망에서다.

    17일 국회에 따르면 전날 전체 의원들에 대한 상임위원회 배정을 마쳤다.

    충북에서는 △정정순 의원(민주당·청주 상당)이 국토교통위원회 △이장섭 의원(민주당·청주 서원)이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도종환 의원(민주당·청주 흥덕)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변재일 의원(민주당·청주 청원)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이종배 의원(통합당·충주) 외교통일위원회 △엄태영 의원(통합당, 제천·단양)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임호선 의원(민주당, 증평·진천·음성) 행정문화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박덕흠 의원(통합당, 괴산·보은·옥천·영동)이 기획재정위원회에 각각 배정됐다.

    이번 상임위 배정을 두고 통합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일부 의원들의 소속은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충북의 현안과 관련해 가장 주목받는 국회의원은 변재일이다. 바로 방사광가속기 때문이다.

    변 의원은 국회의원 선거 유세 기간에도 지역 발전은 물론 국가 미래성장 동력의 기반 시설이라며 조속한 설치를 약속했다.

    충북도 역시 방사광가속기 설치를 조속히 실행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전날에는 이시종 지사가 장선배 도의장, 지역 정치권, 경제계 인사들이 대거 참여한 견학단을 이끌고 포항 방사광가속기센터를 다녀올 정도로 열의를 보이고 있다.

    예정지인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는 변 의원의 지역구이기도 하다. 약 50만㎡ 이상의 부지에 가속기 시설이 집적하고 주변에는 관련 기업들이 입지하게 된다.

    충북도는 2021년 말까지 부지를 조성해 2022년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제공해야 한다. 이를 넘겨받은 과기부는 5년에 걸쳐 시설을 설치하고 6년째에는 시험 가동에 들어가 1년 간 초정밀 조정 작업을 하게 된다.

    변 의원과 충북도는 과기부가 이 작업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정책과 예산 등에서 점검하고 챙겨야 한다.

  • ▲ KTX오송역에 정차중인 고속열차.ⓒ뉴데일리 충청본부 D/B
    ▲ KTX오송역에 정차중인 고속열차.ⓒ뉴데일리 충청본부 D/B

    국토위에 배정된 정 의원도 강호축의 핵심인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국회에서 역할을 해야 할 것으로 전망됐다.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은 현행 120㎞/h의 속도를 230㎞/h로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선형 개량과 함께 주요 도시의 접근성 향상 요구를 해결하느냐다.

    이 가운데 가장 큰 문제는 KTX호남선과 충북선이 만나는 KTX오송역을 어떻게 연결시키느냐다.  충북도는 오송~평택 간 복복선 신설 노선 건설 등 여러 대안을 놓고 검토 중이다.

    여기에 제천에서 충북선과 중앙선의 연결, 원주에서 중앙선과 원주강릉선의 연결 등이 완성돼야 충북도가 구상하는 국가 X축 철도망이 완성된다.

    목포~강릉간 현행 5시간 30분 이상 소요 시간을 3시간 30분대로 끌어내리고 이 연결선을 북한의 철도망과 연결해야 충북이 구상하는 국토의 중심지가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기획재정위의 박덕흠 의원은 지역 현안사업을 최종 확정하는 기획재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해야 할 책무를 갖게됐다. 정부 각 부처의 예산요구서가 기획재정부에서 취합돼 국회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지역의 현안들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낙후됐다는 비판을 받는 충북의 이익 지켜내기에 지역 국회의원들의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힘이 없는 충북이 행정기관과 국회의원이 새롭게 머리를 맞대야 하는 시간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