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점 제품카테고리 유형·유형간 교차효과가 장바구니 크기에 미치는 영향’ 주제대한상의 주최 ‘1회 DMAC 통합학술대회 유통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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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대학교 김용환 박사(경영학과 마케팅전공, 지도교수 전달영)가 지난 20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제1회 DMAC 통합학술대회 Doctoral Dissertation Competition 유통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24일 충북대에 따르면 김 박사는 ‘소매점의 제품 카테고리 유형과 유형간 교차효과가 장바구니 크기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1차 논문심사, 2차 논문발표 경쟁과정을 거쳐 영예의 대상과 장려금을 수상했다.김 박사의 연구는 대형마트에서 취급하고 있는 모든 제품 카테고리를 점포내 구매행동과 네트워크 특성을 기반으로 해 3가지 유형(지배형, 매개형, 의존형)으로 분류하고 분류된 제품 카테고리 유형간 교차효과를 분석한 것이다.또 김 박사는 분류된 개별 제품 카테고리 유형·제품 카테고리 유형간 교차효과·마케팅 활동 등이 쇼핑객의 장바구니 크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실증분석으로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