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에 ‘헬기정비단지’·‘에어로K’ 입지 추진
  • ▲ 전형식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이 17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충북경제자유구역내 청주에어로폴리스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 전형식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이 17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충북경제자유구역내 청주에어로폴리스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충북경제자유구역 내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 개발 사업이 장기간의 표류 끝에 ‘회전익’(헬리콥터, 헬기) 정비단지와 신규 항공사인 ‘에어로K’ 시설 용지로 활용될 전망이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충북경자청)은 17일 기자 간담회 형식을 통해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 여건과 추진방향’을 설명했다.

    이날 전형식 충북경자청장은 “에어로폴리스 1지구 입지 희망 기업들에 대한 분석을 해 활용 가능 방안을 찾아 왔다”며 “다양한 대안 중 에어로K 입지 후 남는 유휴부지에는 ‘헬기 정비단지’가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충북경자청이 선택한 헬기 정비단지는 한국이 아시아 1위 헬기 운용국으로 민간 200대 군 800대 등 모두 1000대의 정비 물량이 있다는 점에서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이다.

    이곳에 입지를 희망하는 업체도 헬기 유지관리(MRO) 주력사, 엔진 정비업체, 격납고 임차업체 2곳 등 모두 5개 업체가 동반 유치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로K’(청주공항 기반 저비용항공사)와 화물전용 항공사 출범에 따른 1지구 유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할 경우 에어로폴리스 2, 3지구와의 연계해 ‘헬기정비 클러스터’로 도약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경자청은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자청의 사업은 국방부와의 민간 헬기 보유업체와의 연계 협력이 없으면 불가능한 사업이어서 가능성에 또 다시 의문점이 생기고 있다.

    그동안 청주에어로폴리스는 한국우주항공(KAI), 아시아나항공 등이 MRO사업을 접으면서 표류해 왔다.

    이로 인해 청주에어로폴리스는 국내 MRO물량 부족, 사천이나 인천 등의 MRO기업과의 경쟁력 약화 등으로 대형 항공기 정비가 불가능한 지역으로 곤두박질쳤다.

    이러한 상황에서 충북경자청은 부지 활용 방안을 내놓지 못할 경우 1지구 개발비용 195억 원이 회수 불능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여기에다 에어로폴리스 2, 3지구 연계 개발도 불투명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다.

    이럴 경우 다른 지역과의 경쟁에서 밀리면서 헬기정비 사업 산업화 마저도 기회를 상실할 수 있고, 부지를 장기간 방치하면서 매몰비용에 대한 비판이 끊이지 않을 수 있다.

    민선6기에서는 충북도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로부터 실패한 MRO정책에 대해 이시종 지사가 사과해야 한다는 비판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충북경자청은 최근 청주공항 이용객이 올해 300만 명 이상으로 예상되는 등 증가 추세이고, 에어로K가 출범하면서 에어로폴리스 1지구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 청장은 “현실적으로 입주 의향을 보이는 헬기 정비업체를 입지시키고, 에어로K등 입지 소요를 수용할 수 있는 활용 방안이 바람직하다”며 “도민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현재 청주에어로폴리스는 1지구 15만3000㎡(452억 원 투입), 2지구 32만1000㎡(710억 원 투입), 3지구 129만㎡(2350억 원 투입)로 개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