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요구 총사업비 1조7000억… 정부안 1조2800억과 차이‘오송 연결선’·‘원주 연결선’ 문제 해결 급선무
  • ▲ 충북도 남일석 균형건설국장이 16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와 관련한 충북도의 대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 충북도 남일석 균형건설국장이 16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와 관련한 충북도의 대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위한 기본계획 용역이 시작된 가운데 충북도가 주장해 온 ‘오송연결선’과 ‘원주 연결선’ 등의 사업이 정부 예산에 반영될지 관심이다.

    충북도는 16일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의 공식적인 첫 절차로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30일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기본계획 용역 입찰공고’(긴급)를 통해 용역 수행기관 선정 절차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은 호남과 강원을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하기 위해 충북 오송~강원 원주 구간을 현행 시속 120㎞에서 시속 240㎞로 높여 강원도 강릉과 전남 목포 구간을 현행 5시간 40분에서 3시간 30분으로 줄이는 것이다.

    이를 위한 첫 사업으로 이달 기본계획 용역 업체가 선정되고, 11월부터 1년 간 사업 전반을 운영하는 계획이 진행된다.

    여기에는 충북선 철도 노선의 선형, 정거장 및 열차 운행계획, 지반조사 등이 담기게 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기본계획 용역 시작 기준은 총사업비 1조 2800억 원이 될 전망이다.

    여기에서 충북도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과의 힘겨운 예산 전쟁이 시작된다.

    이미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은 지난 1월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으로 지정됐고, 정부 이 사업에서 청주공항~삼탄 선형 개량, 봉양역 경유노선 개량 등에 1조4500억 원을 배정한 상태다.

    하지만 한국개발연구원(KDI)는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비롯한 예타면제 사업들에 대해 사업계획적정성검토를 진행해 각 사업별 ‘검토안’과 ‘검토대안’을 추려왔으며,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검토안은 1조2800억 원, 검토대안은 1조7000억 원인 것으로 분석됐다.

    검토안에 포함된 사업은 ‘청주공항~삼탄개량’, ‘봉양역 경유노선’(단선)으로 지난 1월 정부 예타면제 대상 사업 발표 시점보다 사업비가 줄었다.

    검토대안에는 ‘청주공항~삼탄 개량’, ‘삼탄~연박 개량’, ‘봉양역 경유노선’(단선), ‘원주 연결선’(단선) 등이 포함됐다. 여기에 드는 사업비는 약 1조7000억 원으로 추정된다.

    이들 검토안과 검토대안 모두에는 사업비 3800억 원으로 추정되는 ‘오송연결선’ 사업이 빠진 상태다.

    이를 포함하면 2조800억 원대에 이르게 된다.

    문제는 오송연결선과 원주연결선이다.

    그동안 오송연결선은 기술적 한계 등으로 현 ‘KTX오송역’에서 분기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충북도는 ‘평택~오송’간 복복선 연결 사업과 연계해 추진하는 방안으로 선회했다.

    선형이 크게 굽어지면서 시간도 크게 늘어나게 됐고, 만약 국토부가 이를 반영하지 않는 경우에는 오송역에서 하차해 환승해야 하기 때문에 강호축 연결 목적이 반감된다.

    충북도는 자체 연구용역을 추진 기술적 가능성과 필요한 논리 개발에 들어간 상태다.

    또한 평택~오송 경부고속철도 복복선 사업 기본 계획에 분기 지점을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여기에 국가 상위 계획인 ‘4차 국가철도망계획’과 ‘5차국토종합계획’ 반영도 함께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원주연결선은 중앙선~원강선 4㎞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제천을 떠난 고속열차는 다음 역인 서원주역에서 정차한 뒤 ‘스위치 백’ 방식으로 열차를 되돌려 다음역인 ‘만종역’으로 달리게 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서원주에 들르지 않고 중앙선에서 만종역까지의 구간에 새로운 철도를 개설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원주기업도시에서 멀어진다는 점 때문에 강원도가 반대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는 원주시의 태도가 작용할 것으로 충북도는 판단하고 있다.

    충북도는 새로운 연결선이 기업도시에서는 멀어지지만 원주시내와는 많이 가까워지는 만큼 원주 발전에 더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논리를 펴고 있다.

    앞으로 충북도는 검토대안과 비교해 누락된 사업은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추가 반영 한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