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악재 속 선전…8월 현재 708만명 ‘단양 방문’
  • ▲ 단양팔경 중 제1경인 '도담삼봉' 일출 모습. 도담삼봉은 단양에서 가장 사랑받는 관광지로 '한국 관광100선'에 4년 연속 선정되며 올 8월말 현재 이곳을 방문한 관광객은 모두 305만5313명으로 나타났다.ⓒ단양군
    ▲ 단양팔경 중 제1경인 '도담삼봉' 일출 모습. 도담삼봉은 단양에서 가장 사랑받는 관광지로 '한국 관광100선'에 4년 연속 선정되며 올 8월말 현재 이곳을 방문한 관광객은 모두 305만5313명으로 나타났다.ⓒ단양군

    대한민국 관광1번지 충북 단양군이 올해 많은 관광 악재에도 선전하며 관광객 10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된다.

    17일 군에 따르면 올 봄 미세먼지로 인한 외출 자제 분위기와 여름철 역대급 가뭄과 폭염 등으로 관광 수요가 크게 위축될 것이란 전망에도 불구하고 1∼8월 모두 708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567만 명보다 141만 명이 증가한 수치다.

    단양군은 지난 4월 문체부가 실시하는 ‘봄 여행 주간’ 시작과 더불어 봄맞이 여행객들로 월 관광객이 처음으로 100만 명을 돌파했다.

    5월에는 쌍둥이 힐링 페스티벌, 소백산 철쭉제, 쏘가리 축제 등 풍성한 축제효과에 힘입어 134만9473명이 방문해 연중 가장 많은 관광객이 찾은 것으로 조사됐다.

    8월은 여름 성수기 특수로 유명 관광지마다 나들이객으로 넘쳐나면서 115만3735명이 방문하며 올 들어 두 번째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7, 8월 예고 없는 매미나방 습격으로 인한 지역적 어려움과 관광객 소비트렌드 변화 등 전국적인 관광 불황에도 200만 명에 가까운 관광객이 방문하며 명실상부한 최고의 관광 도시라는 명성을 확인하는 기회가 됐다.

    관광지별 누적 관광객(1∼8월)은 △도담삼봉 305만5313명 △구담봉 74만7435명 △사인암 64만3726명 △만천하스카이워크 48만7147명 △천태종 총본산 구인사가 42만2872명으로 뒤를 이었다.

    단양에서 가장 사랑받는 관광지로 꼽힌 도담삼봉은 ‘한국 관광100선’에 4회 연속 선정됐으며 새로운 단양관광 랜드마크로 자리를 굳힌 만천하스카이워크는 2019년 관광 100선에 새롭게 선정되며 단양관광을 대표하고 있다. 

  • ▲ 새로운 단양관광 랜드마크로 자리잡은 '만천하스카이워크'. 만천하스카이워크는 2019년 '관광 100선'에 오르면서 단양관광을 대표하고 있다.ⓒ단양군
    ▲ 새로운 단양관광 랜드마크로 자리잡은 '만천하스카이워크'. 만천하스카이워크는 2019년 '관광 100선'에 오르면서 단양관광을 대표하고 있다.ⓒ단양군

    대표적인 석회암 동굴인 고수동굴은 27만 1519명이 방문해 꾸준한 인기를 끌었고 한국관광공사가 추천한 8월에 가볼만한 곳에 선정된 수양개빛터널도 11만 5447명이 방문하며 이색적인 여름 관광지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았다.

    군이 밝힌 월별 관광객 분포는 1월 40만8740명, 2월 51만3604명, 3월 66만4119명, 4월 109만4250명, 5월 134만9473명, 6월 108만7689명, 7월 80만5785명, 8월 115만3735명이다.

    관광객 통계분석 자료는 도담삼봉을 비롯한 단양지역 주요 관광지 22곳의 무인 계측기와 입장권 판매 현황 등을 통해 조사됐다.

    류한우 군수는 “볼거리와 즐길 거리, 먹거리 여행 3박자를 두루 갖춘 단양은 체류형 관광지로의 태세전환과 마케팅 전략의 시너지 효과가 더해져 관광객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생각된다”며 “꾸준히 사랑받는 단양을 만들기 위해 관광서비스 향상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단양군은 올해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에 7년 연속 선정되는 등 명품관광지로서도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