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청주시
충북 청주시가 지역학 연구사업인 청주학 진흥사업의 일환으로 청주의 인물, 지형, 역사자료 등에 대한 강의와 현장답사를 마련했다.
이번 특강은 다음달 27일부터 매주 화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상당도서관 다목적실에서 열린다.
주요 내용은 △조선시대 청주의 문인과 문학 △근현대 청주의 문인과 문학 △청주시내 유적지 달빛여행 △청주의 타임캡슐, 우암산과 부모산 △청주 테크노폴리스의 백제마을 △고지도를 통해본 청주읍성 △청주의 박물관과 도서관 △청주의 무형문화재 등이며 현장 답사로 마련됐다.
참가비는 무료며 참가를 원하는 시민은 행사당일 상당도서관 다목적실로 입장하면 된다.
‘청주학(淸州學)’은 청주 고유의 지역 브랜드 확립을 위해 청주의 지역정체성과 분야별 현황, 과제 등 발전방향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시는 지난 3월 청주학 진흥사업 수행대학 공모를 통해 선정된 청주대학교와 공동으로 청주학 연구원을 설립했다.
이어 청주학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청주의 발전방향 및 청주학 추진상황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펼치고 있다.
올해 주요사업에는 △청주대학교 재학생 대상 청주학 교양과목 강좌(15주) △청주의 지리를 주제로 한 시민특강 △시민과 함께하는 학술 포럼 △연구자료 발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