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충남청년창업포럼 현장사진.ⓒ충남도
    ▲ 충남청년창업포럼 현장사진.ⓒ충남도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충남소재 대학 LINC 사업단, 창업동아리 학생, 청년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제2회 충남 청년창업포럼을 4일 천안 갤러리아 아트홀에서 개최했다.

    이번 창업포럼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순천향대학교 링크사업단, 충남경제진흥원 및 도내 12개 대학이 공동 주최하며 충남센터가 기획 및 운영을 지원했다.

    ‘당신의 젊음을 응원합니다’를 주제로 하는 이 날 행사에서는 도내 대학생과 예비 창업자 및 도전을 원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매달 다양한 지원을 통해 꿈을 이뤄주는 도전 성취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뿐만 아니라 충남지역의 청년 CEO들과 함께 열정 스토리를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해 이를 통해 권역 내 창업생태계 구축 및 우수한 청년 사업가를 발굴·육성할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청년포럼의 시작은 충남지역 커뮤니티와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깔깔깔–와인파티”로 진행했다.

    충남지역 창업동아리 학생, 청년 CEO 및 예비창업자 등 다양한 채널의 사람들이 소통할 수 있도록 지역특산품 사과와인 및 케이터링이 준비됐으며 와인 판매로 얻은 수익금은 도움이 필요한 곳에 기부금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이어서 2부에는 자신만의 주제를 갖고 도전을 원하는 청년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및 활동계획을 지원해주는 ‘꿈꾸는대로-청춘 랠리’로 타 지역 혁신센터나 그동안의 포럼에서 찾아볼 수 없는 충남센터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지난 6월 23일 첫 번째 청춘랠리 도전자 심희린씨는 태양광 신재생 에너지를 주제로 영국에서 시작해 약 60일간 러시아 올란아데까지 일주하는 ‘몽골랠리’를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및 다수의 기업으로부터 후원을 받아 도전하고 있다.

    두 번째 청춘랠리 도전자인 곽필주 학생은 여성벤처창업가의 꿈을 가지고 태양광 사업화 아이디어 공모전 등 다양한 창업프로그램에 참여해 멘토링을 받고 있다.

    곽필주 도전자의 소외계층을 위한 드론만들기 교육 및 봉사활동 프로젝트는 본인이 교육받은 드론제작 및 소프트웨어 지식을 활용해 지역의 소외계층 학생들에게 재능기부를 하고 학생들이 새로운 경험을 통해 발명가의 꿈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젊은이들이 꿈을 이루기 위한 도전을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 유관기관 및 대기업 등의 참여를 이끌어내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우수 청년창업가 발굴 및 혁신센터와의 연계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포럼의 마지막은 청춘열정스토리를 주제로 성공한 지역 청년CEO의 솔직하고 열정적인 창업스토리를 공유하며 취업·창업·문화·예술·고민 등 특정하지 않고 청년들에게 공감이 될 수 있는 이야기들을 자유스럽게 풀어내고 함께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청춘열정스토리의 주인공은 예산사과와인 정제민 대표로 지금의 예산사과와인을 만들기까지의 창업성장스토리를 공유하고 예비창업자들과의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됐다.

    충남청년창업포럼은 매월 첫째주 목요일 개최되며 청년창업포럼은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고 온오프믹스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