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윤창규 음성군의장.ⓒ음성군의회
    ▲ 윤창규 음성군의장.ⓒ음성군의회

    충북 음성군은 도내 군 단위로는 최초로 예산 5000억원 시대를 열었으며 인구 10만의 규모에 걸맞게 2개 ‘국’을 중심으로 행정조직을 ‘시’ 단위에 준하게 개편해 15만 음성시 건설기반을 다졌다.

    특히 지난 2년간 총49개 기업과 1조 5728억원대에 달하는 투자유치와 생극산업단지 조성 및 중부권 최대 화훼유통센터 준공 등 대형 프로젝트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음성군이 중부권 최대의 중심도시로 우뚝섰다.

    제7대 전반기 2년을 보내고 후반기 의장 당선으로 남은 2년의 의정을 책임있게 이끌어나가고 있는 윤창규 음성군의장을 만나 대화를 나눠봤다. 

    “먼저 의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는 것은 물론 초심을 잃지 않고 의회의 화합을 위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앞으로 10만여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윤 의장은 “군민의 지지와 성원 속에 출범한 제7대 음성군의회가 전반기 임기동안 국내·외의 경기침체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며 “화합·소통·변화를 통해 주민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해왔다”고 전반기 의정운영을 간략히 평가했다.

    윤 의장은 후반기 군의회를 어떻게 이끌 계획인지를 묻는 질문에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군민들에게 믿음과 희망을 주는 의회상을 마련하는데 힘쓰겠다”며 “군민들이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현실적이고 친화적인 의정활동을 펼쳐나가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지방자치시대를 확고히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산적한 현안들은 자치역량을 결집시켜 해결해 나가겠다”고 소신을 표명했다.

    그는 “의원간에도 틀린 의견이 아닌 상호간 다른 의견에 대해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모습을 보여 한층 더 성숙되고 모범이 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의원 간 화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말문을 이어 나갔다.

    특히 그는 동료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적극 지원해 의회의 대표성을 확고히 해주는 것이 본인의 역할이 아니겠느냐고 되물으며 “깨어있는 의회가 되기 위해 군정의 감시자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상호 동반자적 관계에서 투명한 의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한다.

    윤 의장은 집행부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소모적 갈등을 유발하기 보다는 상호 협력해 군정발전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단다.

    그는 “이필용 군수님과 부군수님, 관계공무원들과 ‘활력있는 복지음성’을 만들 수 있도록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충실히 해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여 꼭 필요한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지난 2년간 총 28회의 정례 의원간담회와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각계각층의 군민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는 윤의장은 “음성군과 교류지역인 중국 용정시, 미국 다누바시와의 의원간담회를 통해 음성군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등 다양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고 전반기 2년 간의 대표적 의정활동을 자평했다.

    끝으로 그는 “누구나 살고 싶은 음성군을 만들고자 군민·의회·집행부가 삼위일체가 돼 음성군의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해 생산적인 의정활동이 되도록 항상 낮은 자세로 군민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며 군민의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당부했다.

    현재 음성군은 지속적인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성본산업단지 등 8개 산업단지조성, 맹동면과 대소면소재지 종합정비사업, 대소 삼정지구, 삼성·생극 택지개발 사업 등 정주환경 개선사업 등 정책개발사업과 지역균형 발전에 최우선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윤 의장의 탁월한 능력과 역할을 기대해 본다.

    윤창규 의장(54)은 음성 삼성 출신으로 삼성초와 삼성중을 거쳐 신한고를 졸업했다.

    주요 경력으로는 삼성면 농업경영인 회장, 음성군 농업경영인 감사, 제5대 음성군의회 의원, 삼성면 체육회 감사, 충북지방법원 충주지원 음성군 민사 조정위원, 법무부 범죄예방자원 충주지역협의회 위원, 제7대 음성군의회 부의장 등이다.

    가족으로는 부인 이순화 여사와 1남 2녀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