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근규 제천시장이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 시장군수들과 영상회의를 갖고 있다ⓒ제천시
    ▲ 이근규 제천시장이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 시장군수들과 영상회의를 갖고 있다ⓒ제천시

    ‘평택∼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12개 회원도시 시장·군수는 21일 긴급 영상회의를 갖고 동서고속도로 연장 개통을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섰다.

    이날 회의에서는 충북 제천∼강원 삼척 간(연장: L=123.2㎞ B=23.4m)동서고속도로의 조속한 착공을 위한 제반절차에 착수할 것을 정부와 총선 후보자들에게 요구하기로 뜻을 모았다.

    평택∼삼척 간 동서고속도로는 지난해 6월 평택∼제천 간 구간은 개통됐지만 제천∼삼척 구간(123.2㎞)은 기본 계획조차도 수립되지 않고 있다.

    지난해 추진협의회 12개 시·군은 15만 명의 주민 서명부를 관계 기관에 제출하고 조기착공을 위한 공동대응에 나서고 있다.

    영상회의에서 12개 시장·군수들은 전 구간(평택∼삼척)노선 개통의 필요성 3가지를 피력했다.

    △서해안 시대의 평택항과 동해안 시대의 동해항을 잇는 새 길은 중국(창지투 개발계획), 일본(서안지방 개발계획), 러시아(극동지역 개발계획) 동북아 경제지도권을 바꿀 수 있다.

    △제천∼삼척 구간 조기 개통은 수도권과 낙후된 전국 쇠퇴도시가 밀집된 지역인 충북 내륙권·강원 남부권을 연결하는 중요한 통로다.

    세종특별자치시, 혁신도시와 기업도시 설치에 반해 국토 균형정책에서도 소외되고 있는 지역에 대한 정책적 배려다.

    △영동고속도로의 지·정체 해소와 철도, 도로 등 육상교통과 동서해안 해상교통 융복합을 통한 국가경제 부흥의 일환이라고 주장했다.

    국가기간 교통망 중 유일하게 중부 내륙쪽 관통도로 없는 현실에서 동서해안 물동량 집적이 이뤄질 수 있는 서해안의 평택항과 동해안의 영덕∼고성(270㎞)구간 중 북극항로로 진입하는 유일한 출구인 국가항만인 동해항을 서로 활용하는 윈윈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영상회의를 통해 “정부는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상대적 낙후지역에 대한 정책적 배려와 북방경제 시대에 부응하는 물류교통망 확충에 최우선 노력해야 한다”며 “정부는 제천∼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사전 예비타당성조사요역 등을 조속히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각 당과 후보자는 20대 총선 공약사업으로 제천∼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조기 추진을 반영하라”며 “서해안 시대의 평택항과 동해항 시대의 동해항을 잇는 새 길은 환동해권 정책과 맞물러 동북아 경제 지도권을 바꿀 수 있다”고 주장했다.

    12개 시·군은 이 같은 요구사항을 이번 총선 후보자와 정부에 촉구할 계획이다.

    이번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 영상회의는 이근규 제천시장의 제안으로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