흩어진 복지정보 한데 모아 쉽게 정리…QR코드·3D 이미지로 이해도 높여시청·복지관 등 배포 및 누리집 전자파일 제공…“市민 위한 정책 길라잡이 될 것”
-
- ▲ 아산시가 제작해 배포에 나선 2025 한눈에 보는 장애인 지원정책 책자.ⓒ아산시
아산시가 장애인과 가족, 그리고 시민 누구나 장애인 지원 정책을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아산시 장애인 지원정책 안내집’을 제작·배포했다고 28일 밝혔다.이번 안내집은 복잡하게 흩어져 있던 장애인 복지정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어려운 행정 용어 대신 쉽고 직관적인 표현을 사용한 점이 특징이다.이를 통해 장애인뿐 아니라 일반 시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또한 QR코드를 활용해 일상 속에서 바로 정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으며, 3D(입체) 이미지 배치, 글자 크기 확대, 구어체 문장 등 다양한 편의 요소를 반영해 이해도를 한층 강화했다.아산시는 제작된 안내집을 시청 민원실과 각 행정복지센터, 장애인복지관, 자립생활지원센터 등 관내 주요 기관에 비치하는 한편, 시 누리집에서도 전자파일(QR코드 연계)로 제공할 계획이다.오세현 아산시장은 “장애인 지원정책이 너무 많고 복잡해 어디서부터 확인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이 많았다”며 “이번 안내집이 장애인과 가족, 시민 모두에게 필요한 정책을 쉽고 정확하게 안내하는 실질적 길라잡이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한편 아산시는 앞으로도 제도 개정사항을 반영한 장애인 정책 안내집을 매년 발간할 계획이며, 관련 자료는 아산시청 누리집 분야별 정보(복지)에서 열람 및 내려받기가 가능하다.





